애드센스 고단가 키워드

애드센스 고단가 키워드 네이버와 구글 검색 점유율

구글 애드센스를 운영하다 보면 광고 수익을 높이기 위해 고 단가가 키워드에 관심을 갖게 됩니다. 그래서 수익형 블로거의 경우 내 전문분야나 관심 분야가 아닌 광고 단가가 높은 주제를 선택해 블로그를 운영하기도 하고요. 애드센스 광고 단가가 높은 주제에 따른 구글과 네이버 검색 점유율을 비교하고 앞으로의 블로그 운영 방향과 주제 선택 그리고 전략을 다시 구상해 보려고 합니다. 고 단가 키워드 주제 뭐가 있을까요? 대출, 보험, 주식, 부동산 등이 광고단가가 높아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고 관심 있는 사람들이 많아 방문자 수도 높다고 합니다. 이런 걸 일거양득이라고 하나요? 아래는 인터넷 트렌드에서 제공하는 그래프로 금융, 부동산, 경제 관련 분야의 각 검색엔진 점유율입니다. 기간에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지금 현재 기준으로 전체적인 점유율은 네이버가 60%로 높지만 금융, 부동산, 경제 관련 분야는 구글이 근소한 차이로 점유율이 높게 나오고 있습니다. 구글 검색을 사용하는 주 사용층이 20~40대 남성들이 많아서 이지 않나 추측해 봅니다.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네이버가 압도적인 점유율을 자랑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구글이 앞서가는 모양새입니다. 네이버 블로그가 아닌…

2022-05-20
블로그 워드프레스 선택

워드프레스 블로그 선택이 망설여지는 이유

워드프레스는 타 블로그 플랫폼과 다르게 운영에 따른 비용이 발생합니다. 거기에 생소한 설치 절차와 사용방법을 익혀야 하는 부담감은 초보 블로거에게 있어 워드프레스 선택을 망설이게 하는 가장 큰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워드프레스 운영비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려면 설치할 공간인 서버와 도메인이 필요합니다. 도메인은 보통 1년에 1만 원 내외이고 서버 비용은 호스팅 종류에 따라 많이 달라지기는 하지만 월 5천 원 정도면 블로그를 운영하는 데 있어 부족하지 않을 것입니다. 대략적으로 워드프레스 월 운영비는 6천 원 정도로 생각하는 것만큼 많은 비용이 발생되지는 않습니다. 월 6천 원 정도의 투자로 타 블로거 보다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면 절대 부담 가는 비용은 아니겠죠? 워드프레스 학습곡선 워드프레스는 설치하는 것부터 사용하는 방법까지 학습해야 할 것들이 적지 않습니다. 워드프레스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에 있어 가장 망설이게 하는 것은 비용 문제보다는 학습에 따른 부담과 시간 투자일 것입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다 티스토리로 넘어오면 어렵다고들 하죠? 또 티스토리에서 구글 블로거로 이전해도 똑같이 어렵다고들 합니다. 사실 어려워서가 아니라 익숙하지 않아서죠. 워드프레스도 마찬가지로 처음에는 낯설고 어렵게 느껴지지만 시간이 지나면…

2022-05-20
블로그 종류

블로그 종류 선택 4편 / 블로그 종류별 장단점과 특징

블로그 종류 티스토리와 구글 블로거, 워드프레스 각 블로그 플랫폼 별로 어떤 특징들을 가지고 있으며 어떻게 활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지 알아봅니다. 1편에서 대략적인 설명과 더블어 결론을 지어 말했고 2편에서는 블로그 주제에 따른 검색 유입 경로를 파악했고 3편에서는 대표적인 검색엔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티스토리 티스토리는 애드센스를 사용할 수 있는 수익형 블로그 중 국내 가장 많은 유저를 보유하고 있는 블로그 플랫폼입니다. 한국인에게 잘 맞는 플랫폼으로 비교적 사용 편의성이 좋아 진입장벽이 낮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블로그 관리자 페이지가 직관적이라 금방 익숙해질 수 있으며 구글 서치콘솔과 애드센스를 쉽게 연동할 수 있고 애드센스 수익을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에서 볼 수 있게 되어 있어 편리하기도 합니다. 또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스킨들도 다양하게 제공되고 있고 설치 또한 어렵지 않습니다. 티스토리는 구글과 네이버에도 노출이 잘 되지만 주 유입 경로는 다음 검색엔진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네이버 노출은 웹사이트 영역을 말합니다. 다음 검색을 주 유입원으로 생각하고 있고 주 타깃층이 비교적 높은 연령대라면 티스토리를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또한 티스토리는 다음 검색에 노출이 잘 되는 만큼…

2022-05-20
검색엔진

블로그 종류 선택 3편 / 블로그 선택전 알아야 하는 검색엔진의 특징

블로그 플랫폼 선택한 수익형 블로그 기준으로 주요 검색엔진인 네이버, 다음, 구글의 특징과 블로그 플랫폼 간에 연관성 그리고 적합성 등을 알아봅니다. 네이버 검색 티스토리, 구글 블로거, 워드프레스 모두 네이버 검색 노출에 있어 동일한 조건을 가지고 있으며 모두 웹사이트 영역에 노출됩니다. 다만 신규가 아닌 2012년 이전 개설된 티스토리 블로그는 네이버 검색 결과 뷰탭에 노출되는 티스토리가 있고 네이버 로직 변경에 따라 신규 블로그도 양질의 글을 꾸준히 발행한다면 뷰탭에 노출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네이버 뷰탭에 노출되더라면 1페이지 상위에 노출되는 것은 쉽지 않다는 것이 문제이고 또 언제 누락될지 모른다는 불안정한 상태가 됩니다. 네이버 검색 노출에 있어 희박하기는 하지만 뷰탭에 노출될 기회라도 있는 티스토리가 유리합니다. 다음 검색 다음 검색은 무조건 티스토리가 유리합니다. 구글 블로거나 워드프레스는 블로그 영역이 아닌 웹사이트 영역에만 등록이 됩니다. 티스토리가 다음검색에 좋은 또 다른 점은 웹마스터 도구나 별도의 등록 과정 없이 글을 쓰고 나면 거의 즉시 다음검색 결과에 반영된다는 것입니다. 실시간 검색어로 글을 쓸 경우 검색 반영에 시간이 필요한 구글 블로거나 워드프레스에 비해 티스토리는…

2022-05-20
검색엔진 점유율

블로그 주제에 따른 검색 유입 경로 파악 / 블로그 종류 선택 2편

애드센스 수익을 위한 블로그 종류와 선택 1편에 이어 블로그 주제에 따른 검색 유입 경로 파악과 검색엔진 점유율을 알아봅니다. 블로그의 주제에 따라 타깃층과 주 검색 유입 경로가 정해지기도 하고 주 타깃에 따라 주제가 정해기도 하며 또 주 유입 경로에 따라 타깃층과 블로그 주제가 정해지기도 합니다. 어떤 것이 우선이고 어떤 것이 더 중요한지 또는 어떤 것이 나에게 맞는지는 각자의 선택입니다. 관심분야 또는 전문분야의 블로그를 운영하고자 한다면 그 주제에 따라 방문 유입이 많은 검색 엔진이 있고 그 검색엔진 로직에 맞게 최적화할 수 있는 블로그 플랫폼이 있습니다. 제 경우 블로그의 주제를 우선순위에 두었습니다. 보다시피 제 블로그는 IT 관련 블로그이며 주 타깃층은 블로그 운영에 관심 있는 20대부터 40대 남성을 타깃층으로 합니다. 20대부터 40대까지 남성들은 구글 검색을 많이 한다는 통계가 있으며 IT 관련 정보는 오래전부터 구글 검색이 보편화되어 있습니다. 아래는 인터넷 트렌드에서 발표한 검색엔진 점유율 데이터입니다. 국내 검색엔진 점유율을 보면 네이버와 구글로 양분화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네이버와 구글이 6 대 4 정도의 비율을…

2022-05-20
블로그 종류

애드센스 수익을 위한 블로그 종류와 선택 1편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수익을 내고 경제적 자유를 찾아 디지털 노마드가 되 고자 합니다. 애드센스와 같은 제휴마케팅을 이용하기 위한 다양한 매체들이 있지만 일반인이 접근하기에 가장 용이한 수단이 블로그 일 것입니다. 애드센스를 이용할 수 있는 블로그 종류는 나열하기 힘들 정도로 너무 많습니다. 여기서는 한국 사람이 선택할 수 있는 그리고 IT 지식이 많지 않은 일반인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블로그 플랫폼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IT 관련 지식이나 웹 개발 관련 지식이 있다면 다양하고 많은 선택지가 있지만 국내 일반인이 선택할 수 있는 블로그 플랫폼 종류는 크게 3가지로 압축됩니다. 최종적으로 선택하게 되는 블로그 플랫폼은 티스토리, 구글 블로거 그리고 워드프레스가 됩니다. 블로그 종류 플랫폼 선택 시 고려 사항 블로그 플랫폼마다 장단점이 있고 블로그의 성향에 따라 더 효과적인 플랫폼이 있습니다. 각 블로깅 서비스의 특징과 특성 그리고 카테고리별 검색엔진의 점유율과 검색엔진과의 블로그 플랫폼과의 연관성 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워드프레스를 운영하고자 한다면 IT 관련 지식, 비용, 시간 투자 등도 고려해야 합니다. 결론만 말하자면 종합적으로 볼…

2022-05-20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링크관리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링크관리 오류 느낌표 해결방법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중 사이트 최적화 > 링크 관리 느낌표 표시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해결 방법을 찾고 있지만 뾰족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글을 본 적이 없을 겁니다. 저도 수년째 해결하지 못했고 무엇이 문제인지 원인조차 파악하지 못했습니다. 각자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접속해 사이트 최적화 부분을 보시길 바랍니다. 다들 느낌표 표시가 보이나요 만약 느낌표 표시가 없고 초록색 체크 표시가 되어 있다면 댓글로 알려 주세요. 제 경우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총 6개의 사이트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이 중 어느 하나도 저 느낌표가 없는 경우가 없습니다. 심지어 이 테스트를 하기 위해 글 하나만 작성된 티스토리 블로그에도 저 느낌표가 표시되어 있고 이미지도 링크도 없는 한 장짜리 웹페이지에도 저 느낌표가 표시됩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건 해결이 되든 안 되든 우선 네이버가 제시하는 사이트 최적화 가이드를 따르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는 것 같습니다. 네이버가 제시하는 사이트 최적화 가이드를 봅시다. 최적화 가이드를 보면 두 가지를 제시합니다. 하나는 링크에 앵커 텍스트 사용과 이미지에 alt 속성 사용입니다. 앵커 텍스트…

2022-05-20
애드센스 일치하는 콘텐스 광고 설정

애드센스 멀티플렉스 광고 레이아웃 맞춤 설정하기

애드센스 멀티플렉스 광고 레이아웃을 내가 원하는 그리드 모양 광고수 그리고 ui 타입을 간단한 코드 추가로 자신의 블로그에 맞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 내용은 구글 애드센스 광고단위 도움말을 참고해 작성되었으니 정책 위반에 대한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명이 멀티플렉스로 변경 되었습니다. 반응형 멀티플렉스 광고의 기본 레이아웃은 가로 4개 세로 2개의 그리드로 되어 있으며 이미지 아래에 제목이 들어가는 형태입니다. 반응형이기 때문에 가로 폭이 작아지면 가로 1 세로 6으로 변경되고 이미지와 제목이 나란히 배치되는 게 기본 스타일입니다. 멀티플렉스 광고가 반응형이라도 최소한의 폭은 필요하며 또 반응형이기 때문에 가로폭에 따라 다르게 표시되기도 하고 무엇보다 애드센스에서 가장 적합한 모양으로 자동 적용시킵니다. 사용하는 스킨 또는 테마에 따라 기본적인 레이아웃이 적용되지 않는 경우 또는 내가 원하는 광고 수와 가로 세로 그리드를 설정하고 싶다면 간단하게 코드를 추가해 맞춤 설정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이번 변경된 코드를 보면 모바일과 pc에서 스타일과 그리드를 쉽게 변경할 수 있도록 되어있어 이전에 자바스크립트 등을 이용해 변경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사라졌습니다. 제 경우 스킨의 가록…

2022-05-20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웹마스터 도구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웹마스터 도구 오류 표시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웹마스터 도구 오류 표시 원인과 해결 방법을 찾아 많은 시간과 노력을 하지만 절대 해결할 수 없다. 원인이 내 블로그가 아닌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웹마스터 도구에 있기 때문이라는 결론을 내린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웹마스터 도구 오류는 무시하는 것이 최선의 선택! 이 포스팅은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사견이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입장에서는 구글이나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 알려주는 진단 결과에 대해 예민할 수밖에 없다. 블로거에게 있어 검색엔진 최적화란 생명과도 같기 때문이다. 구글 서치콘솔의 경우 오류가 발생되는 이유와 해당 페이지 주소를 알려주고 있어 약간의 지식만 있다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어렵지는 않다. 하지만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웹마스터 도구는 오류에 대한 상세 정보나 해결 방법에 대한 안내가 없어 무엇이 잘 못 된 것인지 절대 알 수가 없다. 원인을 알아야 해결도 할 수 있는데 그냥 두리뭉실하게 HTML (X) 링크 관리(!) 모바일 사용성 (X)라고만 표기해 주고 있어 더 혼란스럽기만 하다. 오랜 시간 동안 블로그를 운영한 고수들은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은 하되 그 내용들은 무시하라는 조언들을 한다. 하지만 방문자 1명이 아쉬운 블로거 입장에서…

2022-05-20
빙 웹마스터 도구

빙 검색 등록, 구글 서치콘솔 연동으로 쉽고 간편하게 끝내기

구글 서치 콘솔처럼 마이크로소프트 빙(bing) 검색엔진에도 웹마스터 도구가 있습니다. 아직은 국내에서는 빙 검색 점유율이 낮기는 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브라우저가 확산됨에 따라 점진적으로 빙 검색 유입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빙 웹마스터 도구는 [구글 서치콘솔]과 연동해 사용할 수 있어 가입 절차나 소유자 인증 확인 절차 등을 간소화할 수 있습니다. 이미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되어 있다면 부담 없이 빙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해 유입 경로를 다양화 시켜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빙 웹마스터 도구 등록 빙 웹마스터 도구 로 접속해 회원가입을 합니다. 회원 가입은 마이크로소프트 계정 또는 구글과 페이스북 계정 연동으로 간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로그인 화면으로 이동됩니다. 빙 웹마스터 도구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페이스북 중 하나를 선택해 로그인 또는 계정 연동을 합니다. 첫 화면 왼쪽 목록 표시를 클릭해 사이트 추가를 선택합니다. 화면 왼쪽은 구글 서치 콘솔 연동으로 가져와 추가하는 방법이고 오른쪽은 URL을 직접 입력해 사이트를 추가하는 방법입니다. 어느 것으로 해도 상관없지만 소유자 인증 과정과 사이트맵 제출 등 간소화를 위해 구글 서치 콘솔과 연동합니다. 구글…

2022-05-20
logo
I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