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블로거 다음 웹마스터도구 등록 방법

구글 블로거 다음 웹마스터도구 등록으로 다음 검색 결과에 보다 빠르고 신속하게 노출시키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다음 웹마스터도구는 등록할 때 좀 독특한 방식으로 “robots.txt”을 이용하는데요 어렵지 않으니 잘 따라 해 보세요.

요즘 다음 검색 로직이 변경돼 티스토리 외 타사 블로그와 웹문서 등이 상위에 있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는데요. 구글 블로거는 계정당 100개까지 블로그를 개설할 수 있어 잘 활용하면 고수익을 내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구글 블로거 다음 웹마스터도구 등록

다음 웹마스터 도구는 아직 베타 서비스라 네이버나 구글 웹마스터 도구만큼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지는 않지만 “개별 문서 수집 요청”을 이용하면 2분 이내에 다음 검색 결과에 반영시킬 수 있어 활용도가 높아 보입니다.

참고사항으로 등록과정 중 “PIN 코드”가 두 번나 오는데요 하나는 자신의 다음 웹마스터 도구 계정 비밀 번호이고 하나는 구글 블로거 robots.txt에 등록할 “PIN 코드”이니 혼동이 없길 바랍니다.

다음 웹마스터도구 등록

다음 웹마스터도구 접속 전 구글 블로거 관리자 페이지를 미리 띄어 놓으세요.

다음 웹마스터도구로 접속 후 아무것도 입력하지 마시고 아래 “PIN 코드 발급”을 선택해 주세요.

다음 웹마스터도구

그리고 “사이트 URL”에 구글 블로거 주소를 입력하고 그 아래 “PIN 코드 입력”에 로그인에 사용할 비밀 번호를 영문과 숫자를 조합해 입력 후 “이용 동의 확인” 체크하시고 확인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다음 웹마스터도구 등록

PIN 코드 발급 완료 창이 나타나면 “클립보드 복사”를 클릭해 복사합니다.

다음 웹마스터도구 PIN 코드 발급

PIN 코드 발급 창을 닫지 마시고 그대로 둔 상태에서 구글 블로거 관리 페이지로 이동해 아래 이미지 순서대로 선택해 줍니다.

구글 블로거 설정

구글 블로거 관리자 페이지 왼쪽 메뉴 중 설정을 선택 후 스크롤을 아래로 내리면서 “맞춤 robots.txt 사용 설정” 항목을 찾아 스위치를 클릭해 활성화시켜 주세요.

그리고 그 아래 “맞춤 robots.txt”을 클릭합니다.

구글 블로거 맞춤 robots.txt

맞춤 robots.txt를 사용하지 않았다면 내용이 비어있을 것입니다.

우선 아래 구글 블로거 기본 robots.txt 코드를 복사해 메모장 등에 붙여 넣고 “구글 블로거 주소”라고 쓰여 있는 부분을 자신의 주소로 수정 후 맞춤 robots.txt에 넣어 줍니다.

User-agent: *
Disallow: /search
Allow: /

Sitemap: https://구글블로거주소.blogspot.com/sitemap.xml

그리고 다음 웹마스터도구 PIN 코드 발급 창으로 다시 이동해 PIN 코드를 복사해 조금 전에 붙어 넣은 코드 아래에 붙여 넣어 주고 저장해 줍니다.

그리고 다시 다음 웹마스터도구로 이동해 하단에 “인중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해주면 인증이 시작됩니다.

다음 웹마스터도구 인증 시작

인증을 마치고 나면 다음 웹마스터도구에 접속할 수 있는 로그인 창이 나타납니다.

여기까지가 다음 웹마스터도구 등록을 위한 소유자 확인 과정이었습니다.

다음 웹마스터도구 사용방법

로그인 창에 등록한 구글 블로거 주소와 비밀번호 PIN 코드를 입력해 다음 웹마스터 도구에 접속합니다.

다음 웹마스터도구 로그인

다음 웹마스터도구는 단순해서 다른 웹마스터 도구 사용 경험이 있다면 사용방법을 단번에 알 수 있을 것 같은데요.

그래도 기본 적인 사이트맵과 RSS 등록 방법 그리고 개별 문서 수집 요청 방법은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다음 웹마스터도구 홈

상단 메뉴에서 “수집 요청”을 클릭해 주세요.

화면에 보이는 항목 순서대로 설명을 하겠습니다.

처음 보이는 “문서 등록”은 문서 1건 즉 포스팅 하나만 등록할 때 사용합니다. 구글 웹마스터로 보면 “URL 검사”에 해당되고 네이버 웹마스터로 보면 “웹 페이지 수집”과 똑같은 기능입니다.

이렇게 수집 요청을 하면 다음 검색 결과에 대략 2분 이내에 노출이 됩니다.

다음 웹마스터도구 문서등록

2번째 항목 RSS 등록입니다. 구글 블로그 RSS 주소는 아래 주소에서 “블로그 주소”부분을 자신의 구글 블로거 주소로 수정 후 입력해 수집 요청을 합니다.

https://블로그주소.blogspot.com/feeds/posts/default?alt=rss
다음 웹마스터도구 RSS등록

마지막으로 중요한 사이트맵 등록입니다. 사이트맵 주소는 자신의 블로그 주소 뒤에 “/sitemap.xml”만 붙여 사이트맵 입력란에 넣고 수집 요청합니다.

https://블로그주소.blogspot.com/sitemap.xml
다음 웹마스터도구 사이트맵 등록

여기까지 구글 블로거 다음 웹마스터도구 등록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나머지 부분들은 클릭해서 하나하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logo
아이티 이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