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구글 검색 누락 확인 방법

티스토리 구글 검색 누락 확인 방법, 내 블로그 포스팅이 구글 검색에 누락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내 블로그 글이 구글 검색 결과에 정상적으로 노출되고 있는지 혹은 누락된 글은 없는지 수시로 확인해 문제점을 파악하는 습관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오늘은 내 블로그 글이 구글 검색 결과에 누락된 글이 없는지 확인하는 방법만 알아보겠습니다.

티스토리 구글 검색 누락 확인 방법

구글 검색 누락에도 통 누락과 부분적인 누락이 있죠. 오늘 다룰 내용은 어떤 글이 누락되었는지 알아는 것이 핵심입니다.

통 누락이나 특정 글 누락 확인은 아주 간단합니다. 구글 검색 창에 아래처럼 입력 후 검색 결과를 확인하는 것만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통 누락 확인 : site:주소.tistory.com
  • 특정 글 누락 확인 : site:주소.tistory.com "포스팅 제목"

통 누락 확인의 경우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 후 일정 기간 보통 1달 이상 된 경우와 일정 수 이상의 포스팅이 있어야 검색 결과에 나타납니다.

구글 검색의 경우 네이버나 다음 포털과 다르게 통 누락되는 경우는 극히 드물지만 유사 문서가 많은 경우나 자동 생성되는 스팸성 글 또는 다른 사람에게 유해하다고 판단되는 글 등 구글 가이드라인에 어긋날 경우 결과에 노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다만 구글은 문제가 있을 경우 구글 서치 콘솔 알림을 통해 경고 메시지로 문제점을 알려 줍니다.

티스토리 포스팅 중 누락된 글만 확인

오늘 핵심 주제인 내 블로그 전체 글 중 누락된 포스팅만 확인하는 방법으로 구글 서치 콘솔을 이용하면 간단하게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구글 서치콘솔 색인 생성 범위
  1. 구글 서치 콘솔에 접속 후 메뉴에서 “색인 생성 범위”를 선택합니다.
  2. 그리고 “알려진 모든 페이지”를 클릭 후
  3. “sitemap.xml”를 선택해 줍니다.

티스토리에서 발행한 모든 포스팅은 사이트맵에 다 들어 있습니다. 그러니 다른 것은 신경 쓰지 마시고 사이트맵 부분만 확인합니다.

아래 이미지처럼 “제외됨” 부분에 “0”으로 표시되어 있으면 누락된 것이 없는다 것입니다.

티스토리 구글 검색 누락 확인

만약 제외된 것이 있다면 “제외됨”을 클릭하면 그 아래에 자세한 항목을 보여줍니다.

구글 검색 제외됨 확인

그리고 상세정보에 나타난 항목을 클릭하면 제외된 포스팅 주소를 볼 수 있습니다.

서치콘솔 제외됨 자세한 항목

제외된 포스팅을 검색에 노출시키려면 제외된 포스팅 주소 위에 마우스를 올리면 3개의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그중 돋보기 아이콘을 클릭해 줍니다.

서치콘솔 제외됨 자세한 항목

URL 검사 페이지로 이동되면 “색인 생성 요청”을 클릭해 줍니다.

서치콘솔 색인 생성 요청

그리고 모든 제외된 포스팅 주소에 대해 위 와 같이 반복해 줍니다.

참고로 위와 같이 한다고 해서 무조건 검색에 노출되는 것은 아닙니다.

누락되는 경우 대부분 해당 포스팅 대신 다른 주소로 등록된 경우가 많습니다.

가령 모바일 웹 주소나 카테고리 주소 또는 매개변수가 있는 주소, 페이지 주소 등등으로 잘 못 등록되는 경우가 있으며 시간이 지나면 표준 주소로 다시 등록됩니다.

그리고 각 블로그의 구글 봇 크롤링 주기에 따라 늦어지기도 합니다.

logo
아이티 이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