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호스팅 종류 요약 (웹호스팅, VPS호스팅) 2023

워드프레스 호스팅 종류, 워드프레스 설치와 운영에 필요한 호스팅 중 웹호스팅과 VPS호스팅에 대해 알아보고 내게 맞는 호스팅 종류를 선택하도록 합니다.

워드프레스 호스팅 종류

워드프레스 호스팅 종류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운영할 수 있는 여러 호스팅 서비스 중 대다수의 블로거분들은 웹호스팅(공유호스팅) 또는 VPS호스팅(가상서버 호스팅)을 선택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1. 웹호스팅(공유호스팅)
  2. VPS호스팅(가상서버호스팅)

웹호스팅

웹호스팅(공유호스팅)은 1대의 서버 컴퓨터를 불특정 다수가 함께 공유해 사용하는 호스팅 비스입니다. 물론 단독 웹호스팅도 존재합니다만 여기서는 논외로 하고 공유 호스팅에 대해서만 설명하겠습니다.

대표적으로 카페24의 웹호스팅, 워드프레스 메디지드 등이 있습니다.

카페24 워드프레스 호스팅

웹호스팅 장점

웹호스팅의 최대 장점이라면 하나의 서버를 여러 사람이 공유하는 만큼 저렴한 가격에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것과 서버 관리를 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입니다.

웹호스팅 단점

반면에 웹호스팅의 단점으로는 한정된 서버 자원을 여러 사람과 공유하기 때문에 내 사용량과 무관하게 전체 서버의 속도가 느려지거나 접속이 불안정 해지는 경우가 발생되곤 합니다.

그리고, 한정된 자원을 공유해야 하는 특성상 제한이나 제제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VPS호스팅

VPS호스팅(가상서버 호스팅)은 한대의 컴퓨터에 여러 개의 가상 컴퓨터가 들어 있는 형태로 버추얼 박스 등을 사용해 본 경험이 있다면 쉽게 이해가 가실 것입니다.

VPS호스팅

웹호스팅과 VPS호스팅 둘 다 한대의 컴퓨터를 여러 사람이 공유한다는 점은 같지만 VPS호스팅은 나에게 할당된 자원을 다른 사용자와 공유하지 않는다는 점이 다릅니다.

쉽게 비유하자면 웹호스팅이 한집에 여러 사람이 살면서 화장실, 욕실, 부엌 등을 공유하는 것과 같다면 VPS호스팅은 한집이지만 분리된 공간에서 각자의 거실과 욕실, 부엌 등을 자유롭게 이용하다는 것과 같습니다.

VPS호스팅은 웹호스팅과 단독 서버의 중간 개념으로 이해해도 될 것 같습니다.

대표적인 VPS호스팅으로 아마존 라이트세일벌쳐(vultr)가 있습니다.

VPS호스팅 장점

VPS호스팅의 장점이라면 단독 서버처럼 내가 원하는 것들을 서버에 설치해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가령 아파치 서버가 아닌 엔진엑스를 또는 서버 관련 모듈 등 나에게 할당된 자원 내에서 얼마든지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무엇보다 웹호스팅에 비해 가성비가 뛰어납니다.

VPS호스팅 단점

VPS호스팅의 단점이라면 모든 서버 관리를 직접 해야 하기에 서버 관련 지식이 없다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보안관리를 철저히 해야만 합니다.

웹호스팅 vs VPS호스팅

워드프레스 호스팅 종류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어떤 유형의 호스팅을 선택할지는 각자의 몫이겠지만 조언을 드리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웹호스팅은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서버에 대한 지식 없어도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초보자나 서버관리가 귀찮은 경우 선택할 수 있습니다.

VPS호스팅은 서버 관련 지식이 있거나 학습에 대한 부담이 없다면 비용과 성능을 포함한 모든 면에서 웹호스팅을 선택하는 것보다 더 좋은 선택지가 될 것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워드프레스 호스팅 선택 가이드
워드프레스 국내 호스팅 추천 및 가격 비교
도메인 구매 사이트 추천 및 가격 비교

logo
아이티 이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