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웹마스터도구 등록 방법 워드프레스(Yoast, Rank Math)

다음 웹마스터도구 등록 방법으로 워드프레스 사용자를 기준으로 하지만 일반 웹사이트 사용자도 등록 방법은 동일 하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참고 : 다음 웹마스터도구을 사용하면 사이트맵 제출과 RSS 제출 그리고 다음 검색 결과에 즉시 반영할 수 있는 개별 문서 수집 요청 등 유용한 도구들이 있습니다.

다음 웹마스터도구 등록 방법

다음 웹마스터도구는 소유자를 인증 절차는 PIN 코드를 발급받아 robots.txt에 코드를 추가하고 인증하는 방식입니다.

워드프레스 사용자는 모든 등록 절차가 간단하게 진행되니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1. PIN 코드 발급
  2. robots.txt에 PIN 코드 추가
  3. 사용자 인증
  4. 다음 웹마스터도구 (사이트맵, RSS)

1. PIN 코드 발급

우선 다음 웹마스터도구로 접속합니다.

다음 웹마스터도구 홈

하단 PIN 코드 발급받기를 클릭합니다.

다음 웹마스터도구 등록

첫 번째 항목인 사이트 URL에 자신의 사이트 주소 전체를 기입합니다.(예: https://example.com)

두 번째 항목 PIN 코드 입력에 로그인 시 사용할 비밀번호 영문과 숫자 조합으로 8자 이상 12자 이하로 입력하고 그 아래 PIN 코드 확인에 동일하게 넣어줍니다.

앞으로 PIN 코드가 두 번 나옵니다. 여기서 본인이 입력한 PIN 코드는 로그인 비밀 번호로 사용된 다는 거 꼭 기억하세요.

세 번째 이용 동의 확인에 체크합니다.

마지막으로 파란색 확인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이후 서비스 관련 이용약관 확인 버튼을 클릭하며 PIN 코드 발급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2. robots.txt에 PIN 코드 추가

다음 웹마스터도구 PIN 코드 발급

PIN 코드 발급 페이지에서 “클립보드 복사”를 클릭하면 발급된 PIN 코드가 복사됩니다.

다음 웹마스터도구 화면은 그대로 두고 아래 작업은 진행합니다.

일반 웹사이트 사용자는 복사된 코드를 기존 robots.txt에 추가 후 다시 FTP로 업로드합니다.

워드프레스 Yoast SEO 사용자

워드프레스 Yoast SEO 사용자는 관리자 페이지로 접속 후 Yoast SEO -> Tool -> File editor로 이동해 robots.txt에 발급받은 PIN 코드를 추가 후 저장합니다.

워드프레스 Yoast SEO

Yoast robots.txt 하단에 PIN 코드를 추가해 줍니다.

다음 웹마스터도구 PIN 코드 추가

워드프레스 “Rank Math SEO” 사용자

워드프레스 “Rank Math SEO” 사용자는 관리자 페이지 Rank Math -> General Setting -> Edit robots.txt에 복사한 PIN 코드를 붙여 넣기 해 추가하고 저장합니다.

다음 웹마스터도구 PIN 코드 추가

Rank Math robots.txt이 비어 있는 경우 아래 기본 지시문에 도메인 주소만 수정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User-agent: *
Disallow: /wp-admin/
Allow: /wp-admin/admin-ajax.php

Sitemap: https://도메인주소/sitemap_index.xml

여기에 추가

3. 사용자 인증

다시 다음 웹마스터도구 화면으로 돌아옵니다.

robots.txt에 PIN 코드를 추가했다면 “로봇 롤 테스트”를 클릭 후 “인증이 완료되었습니다” 창이 나타나면 확인 후 아래 “인승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다음 웹마스터도구 인증 시작

4. 다음 웹마스터도구 접속

다음 웹마스터도구 인증이 완료되면 로그인 화면으로 전환됩니다. 로그인 화면에 “인증하기” 버튼이 보여서 좀 헷갈리는데 인증하기가 로그인 하기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다음 웹마스터도구 접속

다음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한 도메인 주소와 비밀 번호(PIN 코드)를 입력 후 “인증하기”버튼을 클릭하면 다음 웹마스터 도구로 접속이 됩니다.

여기서 PIN 코드는 첫 단계에서 본인이 직접 만든 비밀번호 PIN 코드입니다.

다음 웹마스터도구

구글 서치 콘솔 등록할 때처럼 사이트맵과 RSS 등록 방법만 알아보겠습니다. 나머지 것들은 클릭해서 천천히 살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다음 웹마스터도구 접속

상단 메뉴 중 “수집 요청”을 클릭합니다.

다음 웹마스터도구 문서등록

첫 번째 보이는 문서 등록은 구글 서치 콘솔에서는 “URL 검사”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는 “웹 페이지 수집”과 동일한 기능으로 포스팅 하나만 수집을 요청할 경우 사용합니다.

문서 등록으로 수집 요청을 하면 대략 2분 이내에 다음 검색 결과에 나타납니다.

다음 웹마스터도구 RSS등록

각자의 RSS 주소를 입력합니다. 워드프레스의 기본 RSS 주소 주소는 https://도메인 주소. com/feed입니다.

다음 웹마스터도구 사이트맵 등록

마지막으로 사이트맵을 제출합니다. 워드프레스의 경우 사용하는 플러그인에 따라 사이트맵이 다릅니다.

기본 사이트맵 주소는 https://도메인주소.com/wp-sitemap.xml이며 Yoast와 Rank Math는 https://도메인주소.com/sitemap_index.xml입니다.

logo
아이티 이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