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블로그 네이버 검색 누락 혹은 노출 확인 방법

네이버 검색 누락 확인, 내 블로그가 네이버 검색 결과에 잘 노출되고 있는지 또는 누락된 포스팅은 없는지 수시로 확인하게 되는데요 쉽고 간단하게 학 인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아래 설명은 티스토리와 워드프레스에 대한 내용으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된 경우에 해당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나 워드프레스의 경우 네이버 검색 결과 통합 탭(웹사이)에만 노출되는 경우와 조건에 따라 통합 탭과 뷰탭 모두에 노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뷰탭의 경우 주로 네이버 블로그와 네이버 카페가 많지만 최근 들어 티스토리를 비롯해 워드프레스 등 타사 블로그들도 기존과 다르게 대거 포함되기 시작했습니다. 다만 이 정책은 또 언제 어떻게 변경될지 모른다는 게 흠입니다.

네이버 검색

네이버 검색 누락 확인 통합탭

네이버 검색 결과 통합 탭에는 타사 블로그와 웹사이트 등이 노출되는데요. 잘 이용하면 뷰탭에 노출되는 경우보다 더 많은 유입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창에 site:블로그주소.com 또는 site:블로그주소.tistory.com으로 입력 후 검색하면 네이버에 검색에 등록된 게시글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 누락 통합탭

다만 내 블로그의 모든 게시글을 보여주지는 않고 10페이지까지만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나머지는 검색 창에 일일이 제목을 입력해 확인해야 합니다.

네이버 검색 누락 확인 뷰탭

네이버 뷰탭의 경우 웹사이트를 제외한 네이버 블로그와 네이버 카페 그리고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등 타사 블로그들이 노출됩니다.

다만 타사 블로그의 경우 네이버 정책에 따라 노출 여부가 다라집니다. 내 블로그가 네이버 뷰탭에 노출되고 있는지 확인하려면 “웨어이즈포스트” 웹사이트에 접속해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면 바로 알 수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 누락 확인 뷰탭

이 서비스는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그리고 워드프레스 블로그만 확인이 가능하며 구글 블로거의 경우 해당 서비스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네이버 뷰탭에 노출되고 있는 경우 상태 항목에 초록색으로 체크 표시가 되며 붉은색일 경우 누락 상태입니다.

참고로 상태 항목 옆 키워드 부분에 키워드를 입력하면 자신의 게시글이 몇 번째 위치하고 있는지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위 이미지에서 테스트한 티스토리 블로그는 대략 1년 반이상 방치된 상태임에도 네이버 검색 결과 뷰탭에 잘 노출되고 있습니다. 다만 게시 순위가 낮아 뷰탭 노출 의미는 없어 보입니다.

logo
아이티 이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