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웹 호스팅 가격 비교와 추천 2022년

설치형 워드프레스는 설치할 공간이 필요하고 그것을 웹 호스팅이라고 합니다. 워드프레스로 블로그를 운영하기 위한 준비과정 중 가장 많은 고민을 하게 되는 부분입니다.

나에게 맞는 내 블로그에 적합한 호스팅을 찾는데 작은 도움 되고자 이 글을 작성합니다.

수많은 호스팅 업체가 있고 각각 성능도 가격도 천차만별입니다. 호스팅 업체 선택에 있어 중요한 요소는 속도와 용량 그리고 사용 편의성과 고객센터와의 원활한 소통일 것입니다.

호스팅 업체를 선택할 때 크게 2가지로 압축시켜 생각할 수 있습니다.

국내 호스팅 업체와 해외 호스팅 업체 그리고 세부적으로 공유 호스팅과 VPS 호스팅으로 나누어 따져보고 선택하게 됩니다.

국내 호스팅 업체 VS 해외 호스팅 업체

국내 호스팅 업체와 해외 호스팅 업체의 가장 큰 차이점은 비용입니다. 국내 호스팅 업체는 해외 업체에 비해 3배 이상의 가격차이가 있습니다.

국내 호스팅 업체의 유일한 장점이라면 문제 발생 시 한국어로 지원 요청을 할 수 있고 전화 상담 또한 가능합니다.

비용 부담이 없다면 국내 업체를 선택하는 것이 문제 발생 시 대처가 원활해집니다. 다만 국내 업체 중 규모가 작은 업체의 경우 즉각적인 해결이나 상담원과의 연결이 어려울 수 있고 답변 또한 기계적일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해야 합니다.

고객 서비스가 원활하지 않은 국내 호스팅 업체를 선택하는 것보다 비용이 저렴하면서 24시간 즉시 답변을 해주는 해외 업체가 더 좋을 수 있습니다.

영어가 안 되는 경우 상담 시 파파고와 같은 번역기를 켜 두고 실시간 채팅 또는 이메일을 통한 질답이 가능합니다.

해외 호스팅 업체의 장점이라며 저렴한 비용과 넉넉한 하드 디스크 용량 그리고 넉넉한 트래픽 용량입니다.

해외 호스팅 업체는 속도가 느리다고 알고 있습니다. 모든 해외 호스팅이 속도가 느리지는 않습니다.

이것은 서비스 종류에 따라 서버 위치에 따라 달라지며 해외 업체지만 국내에 서버를 두고 있는 글로벌 호스팅 업체도 있기에 무조건 해외 호스팅 업체는 속도가 느리다는 것은 잘 못된 상식입니다.

무엇보다 공유 호스팅의 경우 국내 업체와 해외 업체 간의 속도 차이는 사람의 유관으로 느낄 수 있는 차이는 아니며 실제 속도 또한 크지 않습니다.

속도가 느린 것은 국내와 해외 업체의 차이점이라기 보다 웹호스팅 즉, 공유 호스팅의 단점입니다.

호스팅 업체 비용과 사양 비교

국내 대표적인 호스팅 업체의 가격이나 사양은 대동소이하면 마찬가지로 해외 호스팅 업체 또한 그렇습니다.

비교는 국내 업체와 해외 업체 그리고 공유 호스팅과 VPS 호스팅으로 나누어 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 같습니다.

국내 대표적인 호스팅 업체로 카페24 호스팅과 닷홈 호스팅 그리고 해외 호스팅 업체로 워드프레스에서 추천하고 있는 블루 호스트와 드림 호스트 마지막으로 해외 업체지만 국내에 서버가 있는 대표적인 VPS 호스팅으로 아마존 라이트 세일과 벌처(vultr) 호스팅 각각 2개씩 비교합니다.

국내 공유 호스팅 비교

국내 대표적인 호스팅 업체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카페24와 닷홈이 있습니다. 두 업체 모두 안정적이며 고객상담 또한 비교적 원활한 편입니다.

카페24 호스팅

카페24 호스팅 중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는 최소 사양은 비즈니스급으로 월 5,500원이며 최초 설치 시 설치 비용 1,1000원이 발생됩니다.

카페24 호스팅 가격

하드 디스크 용량은 4기가로 이미지 사용이 많지 않다면 충분하며 일 트래픽은 6.5기로 페이지당 평균 2메가 정도의 용량일 경우 단순 계산으로 일 3천 명의 방문자를 소화할 수 있습니다.

단, 이미지 사용이 많은 정보성 블로그라면 일 트래픽 용량이 모자를 수 있습니다. 각자 한 페이지에 들어가는 이미지의 용량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카페24의 경우 실제 웹 트래픽 용량은 일 3.5기가이며 나머지는 스트리밍과 CDN으로 사용됐기 때문에 잘 나누어 사용해야 합니다.

SSL 인증서는 일반 호스팅에서는 무료로 제공하지 않으며 별도로 신청해 년 최소 3만 8천5백 원의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다만 워드프레스 전용 호스팅 상품에는 SSL 인증서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지만 일반 광 호스팅에 비해 가격이 2배 정도 차이가 납니다.

닷홈 호스팅

닷홈의 경우도 카페24와 비슷한 가격과 사양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월 5천 원으로 부가세 포함 시 5,500으로 카페24와 같으며 최초 설치 시 5,500원의 설치비가 있습니다.

SSL 인증서는 무료로 제공하지만 최초 설치 시 2만 원의 설치비가 있습니다.

닷홈 호스팅 가격

일 트래픽 용량은 6기가이며 하드 디스크 용량은 5기가입니다.

카페24와 비교해 보면 일 트래픽 용량과 하드 디스크 용량 비용 등 전체적으로 더 괜찮은 선택이 될 것 같습니다.

속도는 사람마다 느끼는 차이점이 있는 것 같아 정답은 없지만 개인적으로 닷홈이나 카페24나 거기서 거기입니다.

해외 공유 호스팅 비교

해외는 국내 업체보다 더 많은 업체가 있지만 실제 선택할 때는 몇 개 안 되는 업체로 선택의 폭이 좁아집니다.

해외 업체를 선택할 해당 업체에 대한 국내, 외 정보가 많은 업체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문제가 발생돼도 검색을 통해 빨리 쉽게 해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워드프레스에서 추천하는 호스팅 업체는 블루 호스트와 드림 호스트 그리고 사이트 그라운드가 있습니다.

여기서는 가장 한국 사용자가 많은 블루 호스트와 블루 호스트와 비슷한 사양을 제공하는 드림 호스트를 비교합니다.

사이트 그라운드는 월 방문자 수 1만 명 제한이 있고 가격 또한 블루 호스트나 드림 호스트에 비해 높습니다.

블루 호스트

블루호스트는 국내 워드프레스 사용자들이 가장 선호하고 많이 사용되고 있는 공유 호스팅 서비스입니다.

1년 계약 시 월 2.95달러 한화로 약 3천3백 원 정도이며 설치비가 별도로 들어가지 않으며 50기가의 넉넉한 하드 디스크 용량이 제공되며 일 트래픽 제한은 없습니다.

별도의 워드프레스 전용 호스팅을 제공합니다.

블루호스트 가격

그 외 서비스로 1년간 도메인 비용을 받지 않으며 24시간 고객 응대 서비스와 무료 CDN 사용 그리고 무료 ssl 인증서를 제공합니다.

공유 호스팅 신청 후 30일 이내에 환불 신청을 하면 전액 환불이 됩니다.

참고 : 얼마 전까지만 해도 블루 호스트 1년 계약 조건 시 월 4.9달러 3년 계약 조건 2.95달러였지만 며칠 전부터 가격 정책에 변화가 있는지 1년 계약 조건으로 월 2.95달러로 가격이 낮춰져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국내 업체에 비해 월등히 좋은 조건을 제공하고 있지만 영어에 대한 부담감이 있을 수 있고 서버가 해외에 위치하고 있어 국내에 서버가 있는 경우보다 다소 느린 감이 있습니다.

드림 호스트

드림 호스트 또한 워드프레스에서 추천하고 있는 호스팅 업체로 블루 호스트와 비슷한 조건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년 계약 말고 월 단위로 사용할 수 있으며 1년 사용 조건 시 월 2.95달러 한화 3천3백 원으로 블루 호스트와 같고 별도의 워드프레스 전용 호스팅을 제공합니다.

드림 호스트 가격

방문자 수가 많아도 걱정할 필요 없이 트래픽 용량이 무제한이며 하드 디스크 용량도 넉넉하게 50기가가 제공됩니다.

고객 응대로 365일 24 기간 가동되며 라이브 채팅이 가능하고 공유 호스팅 서비스가 마음에 들지 않는 경우 97일 이내에 환불 신청이 가능합니다.

SSL 인증서는 무료로 제공됩니다.

국내, 외 공유 호스팅 결론

국내, 외 대표적인 공유 호스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가격이 비싸더라도 속도와 고객 응대 서비스가 중요하다면 국내 업체를 선택하는 것이 좋고 방문자가 많고 이미지 사용이 많은 경우라면 비용이 저렴하면서 하드 디스크 용량이 넉넉하고 트래픽 용량에 제한이 없는 해외 업체를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둘 중 어느 하나를 선택하는 것이 쉽지는 않죠?

위 두 가지 선택에서 장점을 다 가지고 있는 호스팅으로 국내에 서버가 있는 VPS 가상 서버 호스팅입니다.

VPS 호스팅 비교

VPS 호스팅은 서버의 속도와 용량까지 다 갖추고 있어 요즘 많은 블로거들이 선택하고 있습니다.

VPS 호스팅은 공유 호스팅과 다르게 서버의 자원을 다른 사용자와 공유하지 않고 할당된 서버 자원을 나만 사용하기 때문에 다른 사용자가 트래픽을 많이 발생시키거나 램과 CPU 사용량이 많아도 전혀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것이 공유 호스팅과의 차이점입니다.

단점이라면 문제 발생 시 고객센터의 도움보다는 스스로 해결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관련 지식이 부족하다면 어려운 선택이 될 수 있어 호스팅 경험이 전혀 없는 초보자라면 절대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단, IT 관련 지식을 습득하는데 어려움이 없는 사람이라면 구글 검색으로 충분히 해결 가능합니다.

국내에 서버를 두고 있는 해외 업체로 저렴한 아마존 라이트 세일과 벌처(vultr) 호스팅이 있습니다. 국내 VPS 호스팅은 비용이 수배 이상 비싸 블로그를 운영하는 데 사용하기에는 부담이 큽니다.

아마존 라이트세일

아마존 라이트세일은 가장 유명한 VPS 호스팅으로 국내외 많은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가성비 좋은 서비스입니다.

월 비용은 3.5달러부터 다양한 플랜이 있지만 보통 월 3.5달러 또는 5달러 정도의 플랜이면 블로그를 운영하는 데 있어 충분합니다.

라이트세일

월 3.5달러 한화 약 3천9백 원으로 20기가의 넉넉한 하드 디스크 용량과 1테라의 트래픽 용량이 제공됩니다.

블로그로 사용하는 데 있어 부족함이 없습니다. 다만 메모리 사양이 512메가로 동시 접속자가 많은 경우 불안정할 수 있지습니다.

월 5달러 플랜을 사용한다면 1기가 메모리와 40기가의 하드디스크 용량 그리고 2테라의 넉넉한 트래픽 용량을 제공받아 좀 더 안정적인 블로그 운영이 될 것 같습니다.

한 가지 단점으로 라이트세일에서 제공되는 워드프레스가 비트나미 이미지로 제공되고 있어 몇몇 플러그인과 호환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고 문제를 해결하려면 비트나미 워드프레스를 공부해야 하는 것이 많이 힘들게 합니다.

벌처(Vultr) 호스팅

벌처(Vultr) 호스팅은 VPS 호스팅으로 라이트세일에 비해 조금 더 빠른 속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월 2.5달러 플랜부터 있지만 실제 사용에는 5달러 플랜을 선택해야 합니다.

하드 디스크 25기가와 1테라의 트래픽 용량을 제공하고 있어 같은 가격대의 국내 공유 호스팅에 비하면 월등히 좋은 사양을 제공합니다.

vultr 가격

라이트세일에 비해 관리자 패널이나 운영 관리가 수월한 장점이 있고 워드프레스 설치는 원클릭으로 쉽게 설치할 수 있어 설치나 운영에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단점은 라이트세일은 매뉴얼을 비롯해 관리자 페이지가 한글로 제공 돼지만 벌처(Vultr)는 영어로 되어 있어 번역이 필요합니다.

한 달 동안 무료로 사용해 볼 수 있으니 한 달 정도 사용해 보면서 문제점이나 나에게 맞는지 등을 체크해 보시길 바랍니다.

마지막 국내,외 공유 호스팅과 VPS 비교표

비용과 용량 등을 체크해 자신에 잘 맞는 호스팅 서비스를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업체명월 비용설치비하드디스크트래픽SSL 인증서
카페245,500원11,000원4기가6.5기가유료(년 지불)
닷홈5,000원5,500원5기가6기가무료(설치비 있음)
블루 호스트2.95달러무료50기가무제한무료
드림 호스트2.95달러무료50기가무제한무료
벌처(vultr)5달러없음20기가1테라무료
라이트세일3.5달러없음25기가1테라무료

개인마다 선호하는 것이 다르고 느끼는 것도 다르지만 개인적으로 VPS 호스팅을 추천드리며 관련 지식이 없다면 라이트세일 보다는 벌처(vultr)를 추천드립니다.


도메인 구매 사이트 가격 비교와 추천, 가성비 좋은 업체 선택하기
도메인 구매 저렴한 사이트 추천 / 가성비 좋은 호스팅케이알

logo
I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