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호스팅 선택 가이드(체크 포인트, 비용, 트래픽, 디스크 용량, SSL 인증서) 2023

워드프레스 호스팅 선택에 앞서 기본적으로 트래픽, 디스크 용량, 무료 SSL 인증서, PHP 버전 등 필수 항목을 체크 후 가성비 좋은 호스팅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워드프레스 호스팅 선택

워드프레스 호스팅 선택

가성비 좋은 워드프레스 호스팅을 선택하려면 우선 내 조건부터 기준을 잡아야 합니다. 가령 방문자 수에 따른 필요한 트래픽과 저장 공간, 비용, 서버 속도 그리고 관리의 편의성 등 말입니다.

호스팅 선택 체크 포인트

가성비 좋은 호스팅 선택에 있어 개개인마다 중요도의 우선순위가 다를 수 있겠지만 아래 항목들을 체크하고 비교해 보세요. 내게 맞는 최적의 호스팅을 찾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1. 성능과 안정성
  2. 트래픽 용량
  3. 디스크(저장공간) 용량
  4. 무료 SSL 보안 인증서 제공
  5. 관리 편의성

성능과 안정성

호스팅 서버 성능과 안정성은 매우 중요한 요소로 서버의 CPU, 메모리, 네트워크 대역폭, 가용성 그리고 디스크 종류와 PHP 버전 등을 확인해 비교해야 합니다.

트래픽 용량

예상 방문자 수에 맞는 충분한 트래픽 용량을 선택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하루에 필요한 트래픽 용량을 단순 계산해 보자면.

하루에 1백 명이 방문하고 방문자마다 2MB 용량의 1페이지를 보고 간다면 일 트래픽 용량은 200MB가 필요하게 됩니다. 거기에 가중치 1.5를 곱하면 300MB가 됩니다.

가중치는 일반 방문자를 제외하고 본인을 비롯한 검색엔진 봇 등을 더하는 것입니다. 경우에 따라 일반 방문자 보다 검색엔진 봇이 더 많은 트랙픽을 소모시킵니다.

100 * 2MB * 1.5 = 300MB

한 달 30일로 계산하면 9,000MB(9GB)의 트래픽이 필요하게 됩니다.

일방문자가 1천명이라면 1일 트랙픽은 대략 3GB가 필요하게 되며 한 달에 90GB의 트래픽을 소모하게 됩니다.

디스크 용량

디스크(저장공간)에는 워드프레스 코어 파일과 테마, 플러그인 그리고 작성된 글에 포함된 미디어(이미지, 음악, 영상, 파일 등)가 저장됩니다. 호스팅 업체에 따라 웹용량이라고 표기하는 곳도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1개의 테마와 3 ~ 4개 정도의 플러그인을 설치하게 되면 2 ~ 300MB의 저장공간이 필요합니다.

1개의 포스팅 용량을 2MB로 가정하고 1년간 1일 1 포팅 한다면 포스팅에 필요한 용량은 대략 730MB 정도입니다.

1년 365일 * 2MB = 730MB

여기에 워드프레스 설치와 테마, 플러그인을 포함하면 대략 1GB 정도 필요합니다.

각자 예상되는 페이지 크기를 대입해 계산해 보세요.

무료 SSL 인증서

SSL 인증서를 무료로 제공해 주지 않는 다면 최소 년간 3 ~ 4만 원 정도를 더 지출해야 하기 때문에 가성비가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해외업체들의 경우 대부분 무료 SSL 인증서를 제공해 주고 있지만 현재 국내 호스팅 업체들의 경우 제공해 주지 않는 곳이 더 많기 때문에 확인이 필요합니다.

관리 편의성

워드프레스 호스팅 선택 시 초보자의 경우 관리의 편의성 또한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가령 워드프레스 자동 설치 또는 원클릭 설치를 지원하는지 그리고 백업 복구가 편리한지 추가 비용은 없는지 등과 호스팅 대시보드는 직관적이고 사용하기 쉬운지 확인해야 합니다.

그 외 블로그가 성장할 경우 상위 플랜으로 쉽게 확장할 수 있는지 서버에 문제 발생 시 신속한 고객 지원이 이루어지는지 등도 확인해야 합니다.

호스팅 비용

일반적으로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만들 때 공유호스팅 또는 가상서버호스팅에 설치해 운영하게 됩니다. 공유호스팅을 흔히들 웹호스팅이라 하며 가상서버호스팅을 VPS호스팅이라고 합니다.

웹호스팅의 경우 최소 월 5백 원부터 시작해 2 ~ 3만 원 정도의 가격대이며 VPS호스팅의 경우 월 최소 4 ~ 5천 원부터 시작해 수십만 원까지도 합니다.

아래 국내, 외 주요 호스팅 업체 비교 포스팅을 살펴 본 후 자신에게 적합한 워드프레스 호스팅 서비스를 선택 하시길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도메인 구매 사이트 가격 비교

logo
아이티 이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