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호스팅 가격과 운영에 필요한 비용 그리고 학습 난이도

워드프레스 블로그가 구글 검색에 유리하다는 것은 알 지만 막상 워드프레스를 설치해 운영하기 부담스러운 점들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로 블로그 운영에 앞서 호스팅 비용을 비롯한 운영비용과 워드프레스 설치 그리고 문제 발생 시 해결 등이 워드프레스 사용을 망설이게 하는 대표적인 원인일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그런데 우리가 생각하는 것만큼 많은 비용이 발생되지도 않을뿐더러 생각 보다 어렵지 않게 사용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그래서 대략적인 워드프레스 운영에 따른 비용과 학습 난이도를 알아보았습니다.

워드프레스 운영 비용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려면 기본적으로 설치할 공간과 주소로 사용할 도메인이 필요합니다.

운영에 필요한 비용은 호스팅 비용과 도메인 비용 2가지뿐이 없습니다.

도메인 가격부터 알아볼까요?

도메인을 구입할 수 있는 국내외 정말 많은 사이트들이 존재합니다. 그중 저는 호스팅케이알을 이용하고 있고 년 9천8백 원이 지출됩니다. 호스팅케이알 보다 저렴한 곳도 있고 좀 더 비싼 곳도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가비아를 선택하지만 호스팅케이알 정도면 가성비 좋은 도메인 관리 업체라고 생각합니다.

국내 도메인 구매 사이트 가격 비교

워드프레스 운영에서 가장 비용이 많이 지출되는 부분이 호스팅 비용입니다.

호스팅 업체마다 또 호스팅 종류에 따라 가격차이가 있습니다.

국내 호스팅 업체와 해외 호스팅 업체 간에는 가격차이가 상당히 많이 납니다만 단순히 가격만 보자면 차이가 없어 보일 수도 있습니다.

호스팅을 선택할 때는 서버 성능과 저장용량 그리고 방문자 수와 연관된 트래픽 용량 등을 꼼꼼히 체크해야 합니다.

호스팅 비용은 블로그를 운영하는 정도라면 최대 월 5천 원 정도면 충분합니다.

호스팅 업체 가격과 조건 비교해보기

제 경우 아마존 라이트세일을 이용하고 있고 월 3.5달러 한화로 약 4천 원 정도 지출됩니다.

국내 업체는 조건에 비해 다소 비싸기는 하지만 카페24 월 5천5백원과 가격이 저렴한 해외 업체로는 블루호스트 1년 계약 기준으로 현재 변경된 가격이 2.95달러 한화로 약 3천3백 원 정도입니다.

그리고 저처럼 VSP 호스팅을 이용한다면 아마존 라이트세일 월 3.5달러 벌쳐(vultr) 호스팅의 경우 서비스 가능한 호스팅이 월 5달러 정도 수준으로 해외 업체지만 국내에 서버가 있어 로딩 속도도 빠르고 국내외 타 업체에 비해 좋은 조건으로 호스팅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어쨌거나 월 기준 도메인과 호스팅 비용 합치면 대략 5~6천 원 정도입니다.

부업이든 전업이든 수익을 내기 위해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이 정도 투자는 사실 투자도 아니죠. 수익을 낸다는 것은 엄연히 사업이고 비즈니스라고 생각합니다.

워드프레스 운영을 생각하시는 블로그라면 월 지출보다 하루 애드센스 수익이 더 많겠죠.

비용적인 측면에서 분명 부담은 없을 것입니다. 다만 왠지 지출하지 않아도 되는 돈을 지출한다는 생각 때문에 비용이 아깝다는 생각이 들 수는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학습 난이도

워드프레스 사용에 또 한 가지 진입장벽으로 설치하고 운영하기까지 공부해야 할 것들이 많다는 것입니다.

사실 수익형 블로거 입장에서 보면 워드프레스의 진입장벽을 높이는 것은 금전적인 문제보다는 학습에 따른 시간 투자일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사용방법은 생각만큼 어렵지는 않습니다. 티스토리나 구글 블로거 등을 사용해 본 경험이 있다면 익숙해지는 것이 문제지 사용방법을 따로 공부할 만큼 어렵지는 않습니다.

블로그 초보자라도 약간의 시간을 투자해 검색만으로도 충분히 배울 수 있는 수준이고 유튜브를 통한 학습도 가능합니다.

초보자 기준으로 일주일 정도면 익숙해질 것이고 이것은 티스토리든 구글 블로거든 마찬가지 일 것입니다.

다만 도메인을 구입하고 호스팅 업체를 선택하는 시작 단계에 공부하고 알아볼 것들이 많아 포기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런데 솔직히 포기하는 분들이 많으면 많을수록 워드프레스 사용자 입장에서는 좋은 일 아닐까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어쨌거나 타 플랫폼에 비해 학습에 따른 부담감과 비용 지출 등은 워드프레스 시작에 가장 큰 단점인 것은 사실입니다.

logo
아이티 이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