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1등록 방법과 2최적화 검증까지 총정리

네이버 웹마스터 등록 절차가 구글 서치 콘솔보다 아주 조금 더 복잡할 수 있습니다. 특히 사이트 소유자 확인 절차가 워드프레스 특성상 여러 가지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문제가 있어 약간 고민스럽게 만들기도 합니다.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웹마스터 도구에 접속합니다. 회원가입은 네이버 아이디만 있으면 간단히 할 수 있으니 여기서는 생략하고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하는 과정만 설명하겠습니다.

등록 과정은 도메인 소유자 확인과 정 후 RSS 피드 제출과 사이트맵 제출 그리고 robots.txt 수집 요청 와 웹 페이지 최적화 확인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1. 소유권자 인증
  2. RSS 피드 제출
  3. 사이트맵 제출
  4. robots.txt 수집 요청
  5. 웹 페이지 최적화 확인

사이트 등록 페이지에 등록할 자신의 도메인 주소를 입력 후 제출 버튼을 클릭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1. 소유자 인증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소유자 인증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HTML 파일을 서버에 올리는 방법과 HTML 파일 헤드에 태그 입력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2가지 방법에 대해 설명을 하겠지만 각자 선호하는 방식을 선택해 보시기 바랍니다.

네이버에서는 HTML 파일을 서버에 업로드하는 방식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권장하는 이유는 분실 문제 때문인 것으로 추측됩니다.

1-1. HTML 파일 업로드

HTML 파일 업로드 방식은 호스팅 업체에 따라 다르겠지만 기본적으로 워드프레스가 위치한 루트 폴더에 넣어 준다는 것은 공통점입니다.

호스팅 업체에서 웹 FTP를 제공해 주면 그것을 사용하고 그렇지 않으면 파일 질라 같은 FTP 전송 프로그램을 이용해 서버에 파일을 업로드합니다.

아래 이미지 순서대로 따라 해 보세요.

웹마스터 소유자 인증 html파일
  1. HTML 파일 업로드 선택
  2. HTML 확인 파일 다운로드
  3. HTML 파일 업로드 확인

다운로드한 파일을 FTP로 접속해 업로드합니다. 업로드 위치는 “wp-admin”폴더가 있는 곳입니다.

일반적인 호스팅이라면 html 폴더 아래 위치합니다.”wp-admin” 폴더가 있는지 확인 후 업로드합니다.

소유자 인증 html파일 업로드

업로드가 완료되면 3번 링크를 클릭해 업로드한 파일의 내용이 브라우저에 보이는지 확인합니다. 보이지 않는다면 업로드 위치가 틀린 것이니 다시 확인해 업로드합니다.

확인이 되었다면 하단 소유 확인 버튼을 클릭하고 다음 작업을 진행하기 위해 이 글 2번으로 넘어갑니다.

1-2. HTML 태그 방식

티스토리를 사용해 봅 경험이 있다면 HTML 태그 방식은 아마 익숙하실 거라 생각합니다.

티스토리와 마찬가지로 워드프레스도 2가지 방법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다는 HTML 헤드 부분에 코드를 직접 넣는 방식과 플러그인을 사용해 넣는 방식이 있습니다.

플러그인을 통해 코드를 넣는 것은 각자 사용하는 플러그인 사용방법에 따라 넣어 줍니다.

이거 하나 때문에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것은 개인적으로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플러그인이 사용이 많아지면 자원낭비도 심해지고 로딩 속도도 느려지게 됩니다.

여기서는 HTML 파일에 직접 넣는 방식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웹마스터 소유자 인증 html파일

HTML 태그를 선택한 후 그 아래 코드를 드래그해 복사합니다. 복사한 코드는 메모장에 저장해 놓습니다.

그리고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로 접속해 외모 > 테마 편집기 > header.php 선택

관리자 페이지

header.php 파일을 선택하면 HTML 파일의 헤드 부분이 보입니다. 아무 곳에 넣어도 되지만 가능하면 ` 바로 위에 넣습니다.

헤더파일

코드를 삽입했다면 하단에 “파일 업데이트” 버튼을 누른 후 네이버 웹마스터 화면으로 돌아가 하단에 “소유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2. RSS 피드 제출

소유 악인을 마쳤으면 목록에 등록한 내 도메인을 클릭합니다.

왼쪽 메뉴 중 RSS 제출을 선택 후 RSS URL 입력 부분에 https://도메인주소/feed를 입력 후 확인합니다.

RSS 제출

3. 사이트 맵 제출

워드프레스에는 사용하는 플러그인에 따라 사이트맵 주소가 다릅니다. 플러그인에서 제공하는 사이트맵 주소는 무시하고 워드프레스 기본 사이트맵 주소를 입력해 줍니다.

워드프레스 기본 사이트맵 주소 : https://도에밍주소/wp-sitemap.xml

입력 부분에는 wp-sitemap.xml만 입력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사이트맵 제출

참고 : 워드프레스 기본 사이트맵 주소를 입력해도 실제 사용하는 사이트맵 주소로 리디렉션 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차후 사용하는 플러그인을 변경해도 사이트맵을 다시 제출하지 않아도 됩니다.

4. robots.txt 수집 요청

메뉴 중 robots.txt을 선택하면 경우에 따라 브라우저 상단에 알림 팝업이 나타납니다. robots.txt 정보가 수집이 되지 않았다는 알림입니다.

알림 창이 나타나지 않고 robots.txt 정보가 비어 있지 않다면 정상이니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로봇텍스트

robots.txt 수집 정보가 비어 있어도 보통 시간이 지나면 자동적으로 수집해 가지만 이왕 하는 거 확실하게 하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하단 “수집요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내 사이트에 robots.txt 파일이 정상적으로 있다면 정보란에 robots.txt 정보가 나타납니다.

로봇텍스트 수집 요청

수집 요청을 해도 정보를 받아 오지 못하는 경우에는 내 서버에 robots.txt 파일이 있는지 우선 확인합니다.

브라우저 주소창에 자신의 도메인 주소 다음에 robots.txt을 입력 후 도메인주소/robots.txt robots.txt 내용이 보이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정상적으로 있다면 수집 요청을 다시 해 줍니다. 간혹 잘 안될 때가 있습니다. 그때는 그냥 기다리거나 네이버 고객센터에 문의하여야 합니다.

robots.txt이 없다면 워드프레스상에 문제가 있는 것이니 잘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워드프레스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있지만 간혹 문제가 발생되기도 합니다.

5. 웹 페이지 최적화 확인

이제 마지막으로 최적화를 확인하는 단계입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가 잘 못된 부분이 있으면 알려줍니다.

메뉴 중 웹 페이지 최적화를 선택 후 아무것도 입력하지 않은 상태에서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웹 페이지 최적화 확인

상태 항목에 모두 초록색 체크가 표시되어 있어야 합니다. 문제가 있다면 해당 부분에 힌트가 주어집니다. 그에 따라 조치를 해 줍니다.

여기까지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등록과 최적화 검증까지 마쳤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첫 단계 검색엔진 등록 5종

  1. 구글 서치 콘솔 등록
  2.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등록
  3. 다음 검색 등록
  4. 줌 검색 등록
  5. 빙 웹마스터 도구 등록
logo
아이티 이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