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형 블로그 선택, 초보자를 위한 블로그 플랫폼 선택 가이드

수익형 블로그를 계획하면서 가장 먼저 고민하게 만드게 블로그 플랫폼 선택일 것입니다.

네이버, 티스토리, 구글 블로거, 워드프레스 등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들이 존재합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제외하고 구글 애드센스를 운영할 수 있는 대표적인 블로그 플랫폼인 티스토리와 구글 블로거 그리고 워드프레스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이 글은 이제 막 수익형 블로그를 시작하려는 분들을 위한 글이며 생각하는 관점에 따라 또는 경우에 따라 충분히 다른 견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초보일 경우 티스토리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선택이 될 것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블로그 선택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달수 있는 대표적인 블로그 플랫폼들로 제가 직접 사용해본 경험을 토대로 설명하려고 합니다.

  1. 티스토리
  2. 구글 블로거
  3.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함에 있어 무엇이 가장 중요한 요소일 까요? 아마도 글쓰기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일 것입니다. 그 외에 사람마다 성향과 능력에 따라 중요도는 다르겠지만 크게는 아래와 같을 것입니다.

  • 글쓰기 기능(에디터)
  • 외형(스킨, 테마)
  • 운영 관리 편의성
  • 검색엔진 최적화
  • 비용

초보자분들 기준으로 중요도 순으로 나열해 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 비용
  2. 운영 관리 편의성
  3. 외형
  4. 검색엔진 최적화
  5. 글쓰기 기능

위 중요도 순으로 블로그 플랫폼을 선택한다. 티스토리, 구글 블로거, 워드 프로스 순입니다.

초보자라면 무조건 티스토리를 선택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간혹 워드프레스가 좋다 워드프레스를 이용해야 검색에 잘 된다는 식을 말씀하시는 분들이 있지만 무시하시고 초보 때는 티스토리로 시작하시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티스토리가 워드프레스 보다 좋다는 뜻은 아닙니다. 본인 능력에 따라 처음부터 워드프레스를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중, 고급 이상 되었을 때 선택해도 늦지 않습니다.

1. 첫 번째 무료이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수익이 없으면 배보다 배꼽이 더 커지기 때문입니다.

초보 때는 하루에 1달러 버는 것도 사실 어렵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에서 오랜 시간 동안 블로그를 운영해 왔다고해서 다르지 않습니다.

네이버를 벗어나는 순간 네이버 블로그에서 해왔던 것과는 다른 것들을 배우고 익혀야만 합니다.

티스토리와 구글 블로거는 운영하는데 비용이 발생되지 않습니다.

구글 블로거

하지만 워드프레스는 다릅니다. 워드프레스는 무료이지만 운영을 하려면 서버 또는 호스팅 그리고 도메인 비용들이 발생하게 됩니다.

도메인 비용이야 1년에 1~2만 원대라 부담이 없지만 호스팅 비용을 부담이 될 수도 있습니다.

호스팅 비용은 작게는 월 5백 원부터 많게는 수십만 원 이상의 비용이 들기도 합니다.

호스팅 비용은 방문자 수와 데이터량 특히 이미지 용량, 수량 등에 영향을 받습니다. 카페24에서 월 5백 원짜리 호스팅을 받아 블로그를 운영하기에는 무리가 많습니다.

호스팅 비용에 대해서는 자세히 다루지는 않겠습니다. 워드프레스에 관심이 있다면 구글링을 통해 호스팅 비용에 대해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비용적 측면에서 보자면

티스토리 == 구글 블로거 > 워드프레스 순이 되겠습니다.

2. 두 번째 운영 관리 편의성

운영 관리에는 글을 쓰고, 삭제하고, 수정하는 기본적인 것부터 스킨, 또는 테마를 변경하고 필요한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방문자 통계를 보는 등 블로그 운영자가 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얼마나 쉽게 할 수 있는지입니다.

학습이 조금 필요하고 익히는데 시간과 비용이 발생되기도 하지만 워드프레스만 한 것이 없을 것입니다. 세계 최강 플랫폼이니깐요.

서두에 말씀드린 것처럼 이 글은 수익형 블로그를 막 시작하려는 분들을 위한 글이고 블로그 운영에 가장 중요한 것은 글 쓰는데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냐입니다.

티스토리와 구글 블로거에도 꼭 필요한 기능들은 대부분 갖추고 있습니다.

블로거 설정

한 가지 질문을 드려보겠습니다. 기본적인 것들은 제외하고 꼭 필요한 기능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초보자라면 이 질문에 대답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무엇이 중요한지 무엇이 필요한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많은 분들이 검색엔진 최적화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검색엔진 최적화를 만들 수 있을지 고민을 합니다.

그런데 막연하죠? 코알못이라 내가 할 수 있는 건 아무것도 없고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면 이런 모든 게 해결될 것 같아 이전을 해야 할지 고민하기 마련입니다.

고민하지 마세요! 워드프레스가 티스토리나 구글 블로그보다 검색엔진 최적화에 유리한 것은 맞습니다. 그렇다고 티스토리나 구글 블로거 보다 검색 순위가 높지는 않습니다. 블로그 플랫폼 자체가 가지고 있는 유리한 조건 보다 더 중요한 것은 글(포스팅)의 질입니다.

구글은 아주 똑똑합니다. 기계적으로 맞추어진 틀 보다 글의 내용을 잘 파악해서 검색자가 원하는 글을 아주 잘 찾아 줍니다.

물론 모든 조건이 잘 갖추어졌다면 워드프레스가 더 좋은 선택이겠죠.

글을 쓰다 보니 약간 삼천포로 빠진 느낌입니다.

결론적으로 블로그 운영자가 관리적 측면에서 특별히 고민하거나 공부를 해야 하거나 하는 불필요한 시간들을 절약해 줄 수 있는 플랫폼이 초보자에게는 필요합니다.

그런 면에서 티스토리는 특별히 고민하게 만드는 요소가 적은 편입니다.

역설적으로 말하자면 기능이 많지 않다는 거겠지만, 기본적인 것들은 이미 적용이 되어있거나 쉽게 설치할 수 있도록 구성이 되어있고 눈으로만 봐도 어렵지 않게 이해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글쓰기에만 집중해도 모자라는 시간에 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사용법 등을 공부하시겠습니까?

운영 관리에는 문제점을 해결하는 것도 포함된다고 생각합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문제가 생기면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네이버 블로그를 제외하고 국내에서 가장 많은 사용자가 있는 티스토리는 문제가 발생되면 구글링을 통해 대부분 해결이 가능합니다.

구글링을 통해 얻은 정보가 불확실해 보이거나 잘 안되는 경우 티스토리 포럼 또는 티스토리와 관련된 카페나 커뮤니티 등에 질문을 하면 거의 즉시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반면 사용자가 적은 워드프레스나 구글 블로거는 문제 발생 시 해결하는 게 수월하지는 않습니다. 특히 워드프레스는 공통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나만의 문제도 발생하기 때문에 더 욱 그렇습니다.

구글 블로거는 국내 서비스에 익숙한 분들이 사용하기에는 생소하거나 불편한 점들이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카테고리가 없습니다. 태그(라벨)을 이용해 만들어야 합니다.

말은 쉽지만 사용하는 테마에 따라 우리가 원하는 형태의 카테고리 메뉴를 만들 수도 있고 그렇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운영 관리 편의성은 티스토리가 초보자에게는 가장 적합니다.

티스토리 > 구글 블로거 == 워드프레스

3. 외형(스킨, 테마)

블로그 외형 또한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을 합니다. 외형에 따라 신뢰도가 달라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워드프레스 테마

외형 테마 이 부분에서도 워드프레스가 가장 월등합니다. 선택 장애가 생길 만큼 정말 많은 유, 무료 테마들이 존재합니다. 티스토리에 경우 많은 분들이 같은 스킨들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북클럽, 오디세이 스킨을 사용합니다.

외형적인 면에서는 구글 블로거가 가장 형편없습니다.

블로그를 설치하고 기본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테마들이 몇 개 없으면서 상당히 올드 한 느낌입니다.

유료 테마를 구입하면 이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할 수도 있지만 한국 분들 취향과는 좀 맞지 않는 것 같고 대부분 올드 한 느낌인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반면 워드프레스나 티스토리의 경우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테마(스킨)들이 현대적인 모습으로 유료 테마(스킨) 못지않습니다.

특히 티스토리의 경우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반응형 스킨들은 블로그의 성격에 맞는 기본 스타일의 스킨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외형적인 면에서는 워드프레스가 원입니다.

워드프레스 > 티스토리 > 구글 블로그

4. 검색엔진 최적화

검색엔진 최적화의 경우 조건에 따라 많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플랫폼 자체만 보자면 당연 워드프레스입니다. 그렇다고 엄청난 차이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워드프레스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 조건이 2백 개가 넘는다고 합니다. 그 자세한 사항 또한 구글 관계 중 일부만 알고 있다고들 합니다. 그렇게 때문에 누구도 정확히 답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라 생각합니다.

백 링크 같은 플랫폼 외적인 요인을 제외하고 흔히 알고 있는 키워드 배치, 웹 표준, 로딩 속도 준수 등이 대표적일 것입니다.

워드프레스는 플러그인을 통해 검색엔진 최적화를 할 수 있느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Yoast SEORank Math같은 SEO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제목이나 요약의 길이 키워드 배치 등을 미리 체크해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또한 공부하지 않고서는 무슨 의미인지 무엇이 잘 못된 것이며 무엇을 어떻게 수정해야 할지 알지 못하니 무용지물이 될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로딩 속도는 워드프레스가 저가의 해외 호스팅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가장 빠를 것입니다.

티스토리의 경우 임대형이라 플랫폼에 필요한 각종 스크립트와 스타일 코드들이 함께 로딩돼 속도를 저하시키게 됩니다.

검색엔진 최적화가 단순히 플랫폼 자체적으로 웹 표준을 준수하고 로딩 속도가 빠르다고 해서 우수하다고 말할 수 없지만 위 3개의 플랫폼 중 워드프레스가 최고이기는 할 것입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워드프레스 > 구글 블로거 >= 티스토리

5. 글쓰기 기능

글쓰기 기능은 사람에 따라 중요하다고 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에디터가 좋다고들 하지만 제 개인적으로는 티스토리가 더 좋습니다. 에디터 기능이야 사실 거기서 거기 아닌가요?

글 쓰기 에디터

제가 티스토리 에디터를 좋아하는 이유는 마크다운 글쓰기가 가능하기 때문인데요 마크다운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분들에게는 무의미하겠지만 저처럼 마크다운으로 글을 쓰는 사람한테는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구글 블로거 에디터가 작년까지만 해도 정말 이게 구글이 운영하는 블로그 서비스 인가할 정도로 2000년대 초반에 사용했던 낡은 에디터를 사용했습니다. 지금은 변경이 되기 했지만 아직도 부족한 점이 많은 에디터이기는 합니다.

구글 블로그를 까는 것은 아니지만 모든 올드하고 설명도 불친절합니다. 그냥 구글스럽다고 해야 할까요?

글쓰기(에디터)는 개인적으로 티스토리가 좋지만 정확히 말하자면 워드프레스 에디터가 더 좋은 것은 사실입니다.

워드프레스 에디터

블로그 선택 결론

전체적인 블로그 운영면에 있어 워드프레스가 당연히 좋습니다. 세계가 인정하고 있는데 저 혼자서 아니라고 할 수 있나요. 비용적인 면이나 학습시간에 대한 부담이 없다면 워드프레스를 선택하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하지만 이제 막 수익형 블로그를 시작하는 입장이라면 티스토리를 선택하기를 적극 권해드립니다.

티스토리는 하나에 계정에서 10개의 블로그를 만들 수 있고 동시에 5개의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고 추가 계정을 만들는 것 또한 어렵지 않습니다.

설명하다 보니 구글 블로거는 장점은 없고 단점만 있는 것 같아 보이는데요. 단지 초보자가 사용하기에는 쉽지 않다는 것이지 나쁜다는 것은 아닙니다.

처음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익숙해지면 그때 구글 블로거 또는 워드프레스로 이전하거나 하나 더 운영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전체적으로 큰 틀에서만 설명을 드렸습니다.

세부적인 것들까지 깊이 있게 들어가면 복잡해지고 선택하는데 더 어려움을 겪을 수 있을 수 있으니 너무 많이 검색하지 마세요!

워드프레스 블로그 선택이 망설여지는 이유

logo
아이티 이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