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서치 콘솔처럼 마이크로소프트 빙(bing) 검색엔진에도 웹마스터 도구가 있습니다. 아직은 국내에서는 빙 검색 점유율이 낮기는 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브라우저가 확산됨에 따라 점진적으로 빙 검색 유입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빙 웹마스터 도구는 [구글 서치콘솔]과 연동해 사용할 수 있어 가입 절차나 소유자 인증 확인 절차 등을 간소화할 수 있습니다.
이미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되어 있다면 부담 없이 빙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해 유입 경로를 다양화 시켜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빙 웹마스터 도구 등록
빙 웹마스터 도구 로 접속해 회원가입을 합니다. 회원 가입은 마이크로소프트 계정 또는 구글과 페이스북 계정 연동으로 간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로그인 화면으로 이동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페이스북 중 하나를 선택해 로그인 또는 계정 연동을 합니다.
첫 화면 왼쪽 목록 표시를 클릭해 사이트 추가를 선택합니다.
화면 왼쪽은 구글 서치 콘솔 연동으로 가져와 추가하는 방법이고 오른쪽은 URL을 직접 입력해 사이트를 추가하는 방법입니다.
어느 것으로 해도 상관없지만 소유자 인증 과정과 사이트맵 제출 등 간소화를 위해 구글 서치 콘솔과 연동합니다.
구글 계정 중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된 구글 계정을 선택합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된 사이트 목록이 나타납니다. 연동하고자 하는 사이트를 선택 후 가져오기를 합니다.
사이트가 추가되었다는 축하 메시지가 보이면 성공한 것으로 빙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하는 모든 절차가 끝납니다.
빙 웹마스터 도구가 구글 서치 콘솔을 통해 사이트맵과 RSS 피드를 알아서 가져오지만 즉시 가져오지 못하는 경우도 있고 시간이 지나도 가져오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빙 웹마스터 도구에 사이트맵이 등록되었는지 확인 후 없다면 사이트맵을 제출해 줍니다.
메뉴 중 사이트맵을 선택합니다. 제출된 사이트맵이 보이지 않고 “사이트맵 제출”버튼만 보인다면 사이트맵이 등록되지 않은 것이니 버튼을 클릭해 제출합니다.
사이트맵 주소 입력에 각자의 사이트맵 주소를 입력 후 제출합니다.
기본적인 사이트맵 주소는 `도메인 주소/sitemap.xml’입니다. 워드프레스 또는 티스토리 등은 자신의 주소 뒤에 sitemap.xml만 붙여 주면 됩니다.
워드프레스는 위 주소 외에 여러 개가 있으며 워드프레스 기본 사이트맵 주소는 wp-sitemap.xml입니다. 어느 것을 입력하든 모두 상관없이 실제 사용 중인 사이트맵 주소로 이동됩니다.
사이트맵 주소 확인은 인터넷 브라우저 주소창에 주소/wp-sitemap.xml
등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맵 제출 상태를 확인하면 상태에 성공으로 되어있습니다.
참고로 빙 웹마스터 도구는 반영 시간이 좀 늦습니다. 제출 후 최대 10분 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RSS 피드도 등록하고자 한다면 사이트맵 제출과 동일한 방법으로 진행합니다. 워드프레스 RSS 피드 주소는 도메인주소/feed
이고 티스토리는 주소/rss
입니다.
빙 웹마스터 도구에는 SEO 관련 유용한 도구들 SEO 보고서, Site Scan, 백 링크, 키워드 조사, Microsoft Clarity 등이 있으니 차근차근 살펴보기 바랍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첫 단계 검색엔진 등록 5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