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썸네일 다음 검색 결과 랜덤 이미지 표시와 누락

티스토리 썸네일은 다음 검색 결과 랜덤으로 표시되며 경우에 따라 썸네일이 누락되는 경우도 발생된다. 내가 원하는 이미지를 썸네일로 지정할 수는 없지만 확률은 어느 정도 높일 수 있다.

티스토리 썸네일 다음 검색 결과

참고로 티스토리 블로거들이 오해하고 있는 부분 중 하나로 포스팅에서 대표 이미지로 지정한 이미지가 다음 검색에 썸네일로 표시될 것으로 착각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본문에서 대표 이미지로 지정한 이미지는 내 블로그 목록에 표시할 썸네일로 다음 검색 결과와는 무관하다.

참고로 티스토리 블로거들이 오해하고 있는 부분 중 하나로 포스팅에서 대표 이미지로 지정한 이미지가 다음 검색에 썸네일로 표시될 것으로 착각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본문에서 대표 이미지로 지정한 이미지는 내 블로그 목록에 표시할 썸네일로 다음 검색 결과와는 무관하다.

티스토리 다음 썸네일 생성 방식

다음이 검색 결과에 썸네일 이미지를 보여주는 방식에 대해 대부분의 유저들은 랜덤 방식인 것으로 알고 있고 다음 고객 센터에 질문을 해도 그렇다고 답변을 한다.

하지만 내 생각은 좀 다르다 분명 썸네일 표시에 대한 로직은 존재할 것이고 다음은 단지 어떤 이유에서 외부에 공개를 하지 못할 뿐이라는 생각이 든다.

만약 내가 다음 개발자라면 블로거가 지정한 대표 이미지를 보여 주든지 아니면 포스팅 글에 가장 잘 메칭되는 이미지를 썸네일로 보여줄 것 같은데.

전자는 악용 가능성이 있고 후자는 아직 기술력 부족 문제일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떤 기준으로 썸네일을 정할까? 아마 다음에서 관리하기 편한 기준을 정하지 않았을까 여겨진다.

가령 다음 서버에 부담을 덜 줄 수 있는 용량이 적은 이미지 그리고 검색 결과에 표시하기 편한 정사각형에 작은 이미지가 아닐까 여겨진다.

티스토리 다음 썸네일 누락

뭐 어쨌거나 내가 원하는 섬네일을 정확히 표시해 주면 가장 좋지만 요즘은 랜덤이라도 섬네일이 표시만 된다면 감사해야 할 정도다.

검색 결과에 썸네일 자체를 표시해 주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마다 당혹스럽기만 하다.

누락에 대한 뚜렷한 원인을 알 수 없으니 해결 방법 또한 전무한 상태이다.

포스팅을 다시 수정해 발행할 수도 없고 다시 발행한다고 해서 썸네일이 노출될 가성이 높은 것도 아니니 말이다.

차라리 구글 검색 결과처럼 모두 섬네일 이미지가 표시되지 않는 다면 고민할 필요가 없는데 내 글만 썸네일 이미지가 안 보이면 왠지 검색자로부터 선택받을 확률이 떨어질 것 같아 조바심마저 든다.

티스토리 다음 썸네일 표시 확률 높이기

다음에서는 섬네일을 표시에 대한 어떠한 정보도 알려주지 않고 있고 어떤 특정한 패턴을 찾는 것도 쉽지 않다.

오래전부터 섬네일 관련 실험들을 해왔지만 100% 딱 맞는 정답을 찾지는 못했다.

현재 다음 검색 결과에 섬네일을 표시되게 하거나 내가 원하는 이미지를 섬네일로 보여 줄 수 있는 완벽한 방법은 없지만 실험해 보면 그나마 아래와 같은 방법이 가장 확률이 높았다.

  1. 정사각형 이미지
  2. 크기와 용량이 적은 이미지
  3. 첫 번째 이미지

100픽셀 이상 100kb 미만의 정사각형 이미지를 본문 첫 번째 이미지로 배치했을 때 거의 99% 확률로 내가 원하는 이미지가 썸네일로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것은 어디까지나 나 만의 뇌피셜이기에 누군가에게 꼭 이렇게 해야만 한다고 말하지 는 않는다.

각자 자신만의 생각을 더 해 실험해 보며 답을 찾아야 하며 다음 로직은 계속 변한다.

실험하면서 나만의 노하우를 키워나가는 것 또한 블로거의 몫이며 숙명일 것이다.

logo
아이티 이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