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블로거 네이버 검색 등록 서치 어드바이저 웹마스터 도구

구글 블로거를 네이버 검색에 노출시키기 위해서는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의 웹마스터 도구를 이용해야 블로그를 등록해 주어야 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구글 블로거 등록과 사이트맵 및 RSS 피드 제출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참고 : 네이버 웹 마터 도구에 등록을 한다고 해서 네이버 블로그처럼 뷰탭에 노출되는 것은 아닙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제외한 타사 블로그를 비롯해 모든 웹사이트들은 네이버 검색 결과 중 웹사이트 영역에만 노출됩니다.

구글 블로거 네이버 검색 등록

우선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아직 가입 전이라면 상단 오른쪽 로그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네이버로 로그인 후 간단한 동의 절차만 거치면 바로 가입이 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자신의 구글 블로거 주소를 주소 입력 창에 넣고 왼쪽 끝에 있는 화살표를 클릭합니다.

사이트 소유확인 페이지로 이동되면 “HTML 태그”를 선택 후 그 아래 메타 태그 코드를 복사해 구글 블로거 대시보드로 이동합니다.(현재 창은 아직 닫지 마세요!)

네이버 웹마스터 HTML 메타 태그 복사

구글 블로거 대시보드에서 테마를 선택 후 맞춤 설정을 클릭해 “HTML 편집”을 선택합니다.

구글 블로거 테마 선택

HTML 편집 창에서 <head> 부분을 찾아 그 아래에 복사한 메타 태그 코드를 붙여 넣기 해 줍니다. 이 메타 태그 코드는 <head> ~ </head> 태그 사이에만 들어갈 수 있습니다.

구글 블로거 HTML 편집

그리고 꼭 상단 저장 버튼을 클릭 후 다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화면으로 돌아옵니다.

하단에 “소유확인”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보안 문자를 입력하고 나면 팝업 창에 사이트 소유 확인 완료 안내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등록 완료

첫 페이지로 돌아와 목록을 보면 방금 소유 확인을 마친 구글 블로거가 등록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등록 항목

구글 블로거 사이트맵 제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구글 블로거 등록을 마쳤다면 원활한 수집을 위해 구글 블로거의 사이트맵과 RSS 피드도 등록합니다.

사이트 목록에서 방금 등록한 구글 블로거 주소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왼쪽 메뉴 중 “요청”을 클릭하면 “사이트맵 제출”이 보입니다. 이 것을 클릭합니다.

구글 블로거 사이트맵 제출

사이트맵 URL 입력란에 구글 블로거 사이트맵 주소인 sitemap.xml을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그 아래에 제출된 사이트맵이 보입니다.

구글 블로거 RSS 제출

이번에는 RSS 피드도 등록해 보겠습니다. 왼쪽 메뉴에 RSS 제출 버튼을 선택합니다.

구글 블로거의 전체 RSS 주소 https://블로그주소/feeds/posts/default?alt=rss를 입력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구글 블로거 RSS 제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검증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검증입니다. 웹마스터 도구 왼쪽 메뉴에서 검증을 선택 후 “robots.txt”를 클릭합니다.

robots.txt 수집요청

위 이미지처럼 robots.txt 정보가 비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수집이 되지만 처음부터 확실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네모 박스 안에 robots.txt 관련 내용이 있다면 패스하시고 없는 경우라면 아래 초록색으로 된 “수집 요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수집 요청을 하면 즉시 비어있던 곳에 아래 이미지와 같이 수집된 robots.txt의 정보가 나타납니다.

수집된 robots.txt 정보

여기까지 구글 블로거를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하는 방법이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등록 후 네이버 검색 결과에 노출되려면 최소 1주에서 길게는 한 달 이상 소요가 되니 이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최대한 빨리 노출되게 하려면 매일매일 양질의 글을 올리는 것 외에는 없습니다. 부실한 글을 매일 올리거나 일정수 이상의 글이 없으면 잘 노출되지 않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검색 결과에 반영되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네이버 검색창에 site:블로그주소.blogspot.com으로 검색해 자신의 블로그가 나오는지 확인하는 방법뿐입니다.

구글 블로거 등록해야 할 검색 사이트

구글 서치 콘솔 등록 방법도 참고해 보시길 바라며 그 외 빙 검색과 줌 검색 그리고 다음 검색등록 방법도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빙, 줌, 다음 등록 방법은 워드프레스로 예를 들었지만 방법은 똑같습니다.


Read Also:


logo
아이티 이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