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로 블로그 이전해야 할까?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로 블로그 이전을 고민 중이신가요? 저는 메인 블로그로 티스토리를 사용하다 1년 전쯤 메인 블로그를 이곳 워드프레스로 이전했고 상당히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글은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로 이전을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블로그 운영이 처음이신 분들은 티스토리 사용을 권해드립니다.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로 이전

티스토리를 운영하면서 워드프레스로 이전해 볼까 워드프레스로 이전하면 구글 유입이 더 많아지지 않을까 고민스러운 때가 있죠.

워드프레스로 이전하려는 이유 중 하나가 방문자 수를 늘리고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블로그를 운영하고 싶어서 인데요.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면 정말 티스토리에 비해 방문자 수가 많아지고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할까요?

1년간 워드프레스를 메인 블로그로 운영하면서 느낀 점을 말하자면 아직 까지 큰 차이점을 느끼지 못하고 있습니다.

물론 구글 특성상 도메인 점수가 높아지려면 좀 더 시간이 필요할 수 있고 장기적으로 더 좋은 결과를 줄 수 있겠지만 1년이라는 짧은 시간 동안 보자면 큰 의미는 없었습니다.

결론적으로 현재 티스토리 사용이 불편하지 않고 특별한 사정이나 목적이 없다면 워드프레스로 이전하는 것을 권해 드리고 싶지는 않습니다.

다만 방문자수와 별개로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면서 얻는 이점들도 있기 때문에 경험 삼아 사용해 보는 것은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개인적으로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면서 느낀 편의성이나 만족감등은 매우 좋지만 누군가 단지 방문자 수가 늘 수 있다는 기대감만 가지고 이전을 하려고 한다면 저는 말리고 싶습니다.

이상 끝.


글 이 너무 짧은 것 같아 아래부터는 그냥 내 생각들을 정리 없이 주저리주저리 써볼게요.

워드프레스로 이전한 이유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로 메인 블로그를 이전하기 전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제 블로그는 보다시피 IT 관련 블로그로 대부분 유입이 구글을 통해 들어옵니다.

티스토리에서 운영할 때 통계를 보면 구글 유입이 90% 이상이었고 네이버가 5% 나머지가 다음과 줌 그리고 빙 검색이었습니다.

다음 검색 유입만 보자면 약 2% 정도로 상당히 미비한 편이었지만 한 달 단위로 보면 적지 않은 방문자 수라 포기하는 것이 쉽지는 않았습니다.

그런데 어느 날 갑자기 저품질 블로그가 되어 다음 유입이 제로상태가 되었습니다.

수익형으로 운영 중인 블로그의 경우 수시로 저품질 먹어서 그러려니 했지만 정성껏 운영하고 있는 메인 블로그가 저품질이 되니 기분이 상당히 나쁘더라고요.

고객센터에 문의해도 기계적인 답변만 하고 있고 그냥 블로그 운영할 맛이 뚝 떨 졌습니다.

그래서 티스토리는 수익형 블로그들만 운영하기로 하고 메인 블로그는 워드프레스로 이전을 했답니다.

워드프레스로 이전 후 좋았던 점

워드프레스로 이전하고 가장 좋은 점은 모든 글에 대한 권한이 나에게 있다는 것입니다. 내가 무슨 글을 쓰든 광고를 많이 달든 글 작성 수 제한 없이 내 마음대로 할 수 있다는 거죠.

그리고 블로그 좀 운영하다 보면 구글 페이지 스피드 점수에 예민해지는데 워드프레스의 경우 거의 만점에 가까운 점수를 받을 수 있어 좋습니다.

또 SEO 관련해서 티스토리에서는 안되거나 억지로 해결해야 하는 부분들이 있는데 워드프레스에서는 기본적으로 SEO가 잘 되어 있고 필요한 것은 플러그인을 통해 쉽게 해결할 수 있어 스트레스받을 일이 없습니다.

그리고 저품질 같은 거 신경 안 쓰고 아무 제한 없이 글 수정 얼마든지 할 수 있습니다. 저한테는 매우 중요한 사항입니다.

마지막으로 다음 유입을 배제함으로써 애드센스 외 국내외 제휴 마케팅 광고나 쿠팡 등을 자유롭게 달 수 있어 애드센스에만 종속되거나 다음 눈치를 보지 않아도 된다입니다.

티스토리 vs 워드프레스

블로그로써 티스토리와 워드프레스의 장단점을 간략하게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상세히 쓰면 글이 너무 길어집니다.

티스토리와 워드프레스의 장, 단점 비교지만 어떤 게 더 좋은 것은 없습니다. 블로그 주제나 운영방식과 방향에 따라 장점이 단점이 되기도 하고 단점이 장점이 되기도 합니다.

IT기술 관련 지식이 없는 일반인을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워드프레스 장, 단점

워드프레스가 티스토리보다 좋은 점을 일일이 나열하는 것은 사실 큰 의미가 없습니다. 몇 가지 단점을 제외하면 모든 면에서 우월합니다.

딱히 단점이라면 다음 검색에 노출이 어렵다는 것과 호스팅과 도메인 비용 그리고 시작 초기 호스팅과 워드프레스 설치 관련 정보 검색과 지식 습득을 위한 시간 비용이 발생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티스토리에 비해 관리해야 할 사항이 좀 더 있다는 정도입니다.

워드프레스의 최대 장점이라고 한다면 모든 권한을 내가 가지고 있다는 것 누구도 내가 작성한 글을 삭제하거나 접근 제한할 수 없다는 입니다.

티스토리 사용하다 보면 강제적으로 글이 삭제당하는 경우도 있고 접근 제한당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빠른 로딩 속도와 SEO에 맞게 글 작성을 도와주는 플러그인 등과 정말 다양하고 수많은 유, 무료 스킨(테마)이 있어 티스토리에 비해 독창적이고 자신의 블로그 주제에 맞는 스킨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장, 단점

워드프레스에 비해 티스토리 최고의 장점이라면 무료라는 것 저장 공간이나 트래픽 따위에 신경 쓰지 않고 글 쓰는 것에 집중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어떤 문제가 발생했을 때 티스토리 포럼을 비롯해 티스토리 관련 커뮤니티에서 답을 구할 수 있고 무엇보다 구글링을 통해 쉽게 해결 방법을 찾을 수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다음 검색 노출이 잘 된다는 것(하지만 알 수 없는 이유로 갑작스럽게 저품질 블로그가 될 수 있다는 점)

티스토리의 단점이라고 한다면 워드프레스에 비해 자유도가 떨어진다는 것과 내 글을 백업하기가 어렵다는 점 그리고 SEO에 좀 약한 것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티스토리 측 눈치를 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logo
아이티 이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