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호스팅 종류 알아보기 / 공유 호스팅과 VPS 호스팅

워드프레스 호스팅 종류, 웹호스팅은 뭐고 공유 호스팅은 뭐고 클라우드 호스팅 VPS 호스팅 이런 것들이 다 뭐지?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려면 참 알아야 할 것들도 많고 공부해야 할 것 들도 많은데 왜 이렇게 생소한 단어들만 나오는지 어렵기만 합니다. 제가 경험한고 공부한 것들을 간략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여러 가지 호스팅 종류들이 있지만 결론적으로 대다수의 블로거분들은 아래 두 가지 호스팅 중 하나를 선택하게 됩니다.

첫 번째는 웹호스팅(공유 호스팅), 두 번째는 클라우드 호스팅(VPS)입니다.

공유 호스팅

공유 호스팅 (웹호스팅)

웹호스팅 이하 공유 호스팅으로 칭하겠습니다.

대표적으로 국내에는 카페24닷홈이 있고 해외에는 블루 호스트드림 호스트가 있습니다.

공유 호스팅은 말 그대로 하나의 서버를 불특정 다수가 함께 공유해 사용하는 호스팅 서비스입니다. 장점이라면 하나의 서버를 여러 사람이 공유하는 만큼 저렴한 가격에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것이입니다.

저는 이것을 셰어룸으로 비교하고 싶습니다. 한 집(원룸)을 친구들과 함께 살면서 월세 비용을 낮추는 것과 유사합니다.

장점이 저렴한 비용이라면 단점은 여러 사람이 한정된 공간에서 할당된 자원을 사용하는 만큼 불편 또는 불균등한 사항들이 발생됩니다. 할당된 자원 CPU, 램 등 컴퓨터가 작동되기 위한 자원들이 얼마큼 충분한가에 따라 서버의 속도가 달라지게 됩니다.

이렇게 한정된 자원을 공유자 중 일부가 대부분을 사용한다면 내 사용량과 무관하게 전체 서버의 속도가 느려지거나 때에 따라서는 다운되는 현상까지 발생됩니다.

특히 방문자가 많은 시간 때에는 유독 접속 속도가 느려지는 현상을 겪게 됩니다.

이것이 공유 호스팅의 일반적인 장점과 단점입니다.

공유 호스팅도 서비스 비용에 따라 더 높은 성능의 서버와 더 많은 자원이 할당 받게 됩니다.

공유 호스팅의 가격은 최하 월 500백 원부터 월 5만 원대까지 다양한 가격의 서비스들 존재합니다. 이 부분을 아래에서 다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결론 : 공유 호스팅은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서버에 대한 지식과 워드프레스 설치 등의 지식이 없어도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불안전한 속도와 한정된 자원을 공유해야 하는 특성상 제한이나 제제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VPS 호스팅

두 번째 가상서버(VPS) 호스팅입니다. 이하 VPS 호스팅으로 칭하겠습니다.

vps 호스팅

대표적으로 국내에 서버가 있는 아마존 라이트세일벌쳐(vultr)가 있습니다.

VPS 호스팅은 가상 사설 서버(Virtual private server)라고 합니다. 한대의 물리적 컴퓨터에 여러 개의 가상 컴퓨터가 들어 있는 형태로 버추얼 박스 등을 사용해 본 경험이 있다면 쉽게 이해가 가실 것입니다.

공유 호스팅과 VPS 호스팅이 비슷하면서도 다른 부분이 있습니다. 둘 다 똑같이 한대의 컴퓨터를 여러 사람이 공유해 사용합니다.

다른 점은 공유 호스팅은 정해진 자원을 모든 사용자가 공유하는 것이라면 VPS 호스팅은 사용자 각자에게 자원이 할당되어 있어 다른 사용자의 사용량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전 이렇게 비유합니다. 공유 호스팅이 셰어룸(원룸)에 여러 사람이 살면서 화장실이나 욕실, 부엌 등을 공유하는 것이라면 VPS 호스팅은 셰어 하우스 또는 오피스텔의 개념으로 같은 건물에 살지만 각자 분리된 공간에서 각자의 욕실과 부엌 등을 자유롭게 사용하는 것으로 마치 단독 서버와 같습니다.

장점이라면 단독 서버처럼 내가 원하는 것들을 설치해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가령 아파치 서버가 아닌 엔진엑스를 또는 서버 관련 모듈 등 나에게 할당된 자원 내에서 얼마든지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 하나의 장점은 성능 대비 가격입니다. 즉, 가성비입니다.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VPS 호스팅 비용은 일반적인 공유 호스팅 비용보다 비싸 개인이 사용하기에는 부담이 있었습니다.

현재 VPS 호스팅 가격은 월 2.5달부터~ 시작하며 일반적인 공유 호스팅에 비해 더 좋은 성능과 트래픽 용량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만 단점이라면 모든 관리를 자신이 직접 해야 한다는 어려움이 존재합니다. 단순히 생각하면 서버 관리 어려울 것도 없을 것 같고 특별히 할 것도 없을 것 같지만 망상 문제가 발생되면 멘붕에 빠질 수 있을 만큼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워드프레스 웹 호스팅 가격 비교와 추천

logo
아이티 이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