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는 타 블로그 플랫폼과 다르게 운영에 따른 비용이 발생합니다. 거기에 생소한 설치 절차와 사용방법을 익혀야 하는 부담감은 초보 블로거에게 있어 워드프레스 선택을 망설이게 하는 가장 큰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워드프레스 운영비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려면 설치할 공간인 서버와 도메인이 필요합니다.
도메인은 보통 1년에 1만 원 내외이고 서버 비용은 호스팅 종류에 따라 많이 달라지기는 하지만 월 5천 원 정도면 블로그를 운영하는 데 있어 부족하지 않을 것입니다.
대략적으로 워드프레스 월 운영비는 6천 원 정도로 생각하는 것만큼 많은 비용이 발생되지는 않습니다.
월 6천 원 정도의 투자로 타 블로거 보다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면 절대 부담 가는 비용은 아니겠죠?
워드프레스 학습곡선
워드프레스는 설치하는 것부터 사용하는 방법까지 학습해야 할 것들이 적지 않습니다.
워드프레스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에 있어 가장 망설이게 하는 것은 비용 문제보다는 학습에 따른 부담과 시간 투자일 것입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다 티스토리로 넘어오면 어렵다고들 하죠? 또 티스토리에서 구글 블로거로 이전해도 똑같이 어렵다고들 합니다.
사실 어려워서가 아니라 익숙하지 않아서죠.
워드프레스도 마찬가지로 처음에는 낯설고 어렵게 느껴지지만 시간이 지나면 티스토리를 사용할 때처럼 금방 익숙해집니다.
오래전 10년 전 15년 전에는 워드프레스에 관한 정보를 찾기가 참 어려웠습니다. 대부분 해외 자료에 의존해야 했고 영어 해석이 잘 안돼서 문제가 생겨도 해결하기가 어려웠습니다.
지금은 국내 사용자가 점점 많아지면서 한글 자료도 충분히 많아졌고 유튜브 강의도 많아 워드프레스 학습이 어렵다는 것은 옛말이 되었습니다.
더군다나 워드프레스를 블로그로만 사용하다면 설치 과정을 제외하고 타 블로그 플랫폼과 비교해 특별히 어려울 게 없었습니다.
워드프레스 글 작성 에디터에는 다양하고 편리한 기능들을 갖추고 있어 초보자도 전문가 같은 글을 작성할 수 있고 또 워드프레스는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한 막강한 플러그인들을 클릭 한 번으로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를 운영하면서 구글 검색에 좋다는 코드들을 찾아 헤매지 않으셨나요? 이해하지 못하는 코드들을 붙여 넣으면서 어렵지 않으셨나요?
워드프레스가 무조건 티스토리 보다 좋다고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각자의 방향에 따라 선택해야 하겠지만 구글 검색 유입에 초점을 맞춘다면 워드프레스는 좋은 선택지가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