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플랫폼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블로그 CMS란 무엇인지 헛갈리는 용어 차이점 요약 정리
블로그 관련 설명을 하다 보면 블로그 플랫폼 또는 블로그 CMS라는 용어를 사용하게 되는데요. 블로그를 막 시작한 초보 블로거 입장에서 보면 좀 헛갈 리 용어일 수 있을 것 같아 상식 차원에서 간략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블로그 플랫폼
블로그 플랫폼이란 한마디로 블로그를 만들고 운영하기 위한 인터넷 공간을 말합니다. 이러한 공간을 무료로 제공해 주는 대표적인 국내 서비스로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그리고 개발자들을 위한 블로그인 벨로그등이 있습니다.
해외 블로그 플랫폼으로 구글에서 제공하고 있는 구글 블로거(블로그스팟)과 미디엄 그리고 텀블러등이 대표적일 것 같습니다.
블로그 플랫폼은 블로거들이 쉽게 글을 작성할 수 있는 기능과 공유와 구독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블로거끼리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티 공간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그 외 각 플랫폼마다 특징과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블로그 관리자 페이지를 통해 블로그의 콘텐츠 관리(블로그 CMS) 즉, 글, 댓글, 통계, 분석, 스킨, 구독등 다양한 기능을 쉽게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블로그 플랫폼은 블로거들끼리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티나 포럼등의 공간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블로그 CMS
CMS란 “Content Management System(콘텐츠 관리 시스템)”의 약어로 블로그 CMS란 “블로그 콘텐츠 관리 시스템”으로 블로그 생성부터 블로그에 필요한 기능들 글 작성, 스킨(테마), 플러그인 등 블로그를 누구나 쉽게 만들고 운영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관리 도구입니다.
오픈소스로 배포되고 있는 대표적인 블로그 CMS로 워드프레스와 고스트 정도를 꼽을 수 있습니다. 두 가지 제품 모두 무료인 설치형과 유료인 임대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블로그 CMS는 설치형으로 서버 또는 웹호스팅을 이용해 설치 후 사용하게 되며 임대형 블로그에 비해 뛰어난 확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블로그 플랫폼과 블로그 CMS 참이점
블로그 플랫폼과 블로그 CMS 두 시스템 모두 플랫폼과 CMS라는 포괄적 의미를 담고 있으며 블로그를 운영 관리한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어 사전적 의미를 찾는다거나 정의를 내리기에는 무리가 있어 보입니다.
사실상 티스토리의 경우 블로그 CMS인 “태터툴즈(현: 텍스트큐브)”을 이용한 서비스였으며 워드프레스의 경우 “워드프레스 닷컴” 포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것처럼 유, 무료 임대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블로그 플랫폼은 네이버, 구글, 다음카카오와 같은 포털 사이트에서 제공해 주는 블로그 서비스를 그리고 블로그 CMS 블로그는 워드프레스 또는 고스트등처럼 웹호스팅을 통한 설치형 블로그를 말하며 그렇게 이해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블로그 CMS” 또한 포괄적으로 보면 “블로그 플랫폼”에 속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