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목차 사용 장점과 단점 요약, 티스토리는?

블로그 목차, 블로그에 목차를 달면 구글 검색(SEO)에 도움이 된다고들 하는데요 어떤 장점과 단점들이 있는지 간략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제가 알고 있는 지식으로는 목차 자체가 직접적으로 SEO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

다만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통해 이탈률을 낮추고 재방문을 높일 수 있으며 구조화된 콘텐츠(본문) 작성이 가능해지는 등 많은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블로그 목차 구글 검색 seo

그럼 어떤 장점들이 있으며 SEO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블로그 목차 적용 장점 4가지

  1. 쉬운 탐색 (더 나은 사용자 경험) UX 제공
  2. 소제목 링크 공유
  3. 소제목 사용과 구조화된 콘텐츠
  4. 구글 검색 결과에서 CTR(클릭률)을 높임

쉬운 탐색 (더 나은 사용자 경험) UX 제공

목차를 사용함에 있어 가장 큰 특징은 방문자가 해당 게시물 내용을 다 읽지 않더라도 목차를 통해 어느 정도 짐작할 수 있으며 필요한 섹션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런 편리한 기능을 방문자에게 제공해 재방문 또는 즐겨 찾는 블로그가 될 수 있습니다.

더 나은 사용자 경험 흔히들 좋은 UX는 포스팅 작성할 때 꼭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소 중 하나라고들 합니다.

소제목 링크 공유

목차를 사용하려면 소제목이 필요하고 목차와 소제목 간에 이동을 하려면 링크가 추가되어야 합니다.

물론 이런 것은 직접 하는 것이 아니라 목차 플러그인이 알아서 해 줍니다.

포스팅 주소를 링크로 제공하는 것처럼 소제목에 생성된 링크를 공유하고 싶은 곳에 남길 수 있습니다.

가령 티스토리에 작성한 포스팅을 네이버 지식인에 남긴다면 전체 주소인 내주소.tistory.com/123 이렇게 남기게 됩니다.

그런데 목차를 사용하면 필요한 부분인 소제목 주소만 남길 수 있게 됩니다.

가령 내주소.tistory.com/123#재난지원금-받기 이런식으로 말입니다.

전체 주소를 남기는 것보다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어 방문자가 재방문을 위해 즐겨찾기 또는 링크를 소제목으로 저장하면 다음 방문 시 해당 소제목부터 다시 읽을 수 있어 편리해지는 이점이 생깁니다.

소제목 사용과 구조화된 콘텐츠

소제목이 검색 노출에 있어 중요한 요소인 것은 다들 알고 있을 것입니다. 검색엔진은 포스팅 제목과 그 안에 작성된 작은 소제목까지도 색인해 검색 결과에 반영합니다.

목차를 사용하려면 소제목은 필수적으로 사용해야 하며 소제목에 해당되는 콘텐츠가 작성되어야 합니다.

하나의 큰 주제를 각 소제목으로 분리함으로써 구조화된 콘텐츠가 완성될 수 있고 방문자는 세분화된 글을 지루하지 않게 읽을 수 있게 됩니다.

구글 검색에서 CTR(클릭률) 높임

구글 검색 결과 페이지(SERP)를 보면 일반적이지 않은 검색 결과를 보여주는 블로그들을 볼 수 있습니다.

가령 검색 결과에 포스팅 제목과 그 아래에 리스트 또는 이미지 별표 시등 내 블로그 검색 결과 표시와 다른 것 볼 수 있습니다.

흔희들 추천 스니펫이라고들 합니다.

구글 검색 결과 페이지(SERP)에 추천 스니펫을 생성하려면 구글 가이드에 따라 구조화된 데이터 형식을 이용해 구글에 제공하면 됩니다.

그런데 특별히 구조화된 데이터를 제공하지 않더라도 목차를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리스트 형택 또는 링크 형태의 추천 스니펫을 생성할 수 있게 됩니다.

물론 목차가 있다고 해서 무조건 적인 것은 아니며 목차 외에 일반적인 리스트 또는 리스트 태그로도 가능합니다.

무조건적인 것은 아니지만 기회가 주어진다는 것만으로도 목차를 사용하는 이유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블로그 목차 사용 단점

목차를 사용함에 있어 가장 큰 단점이라면 검색엔진 최적화(SEO)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페이지 로딩 속도의 저하입니다.

대부분의 목차 플러그인이 자바스크립트로 작성되어 있어 로딩 속도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의 경우 서버 측에서 목차를 생성해 주는 플러그인도 있습니다.

다만 워드프레스의 경우 목차 플러그인을 사용하더라도 로딩 속도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

제 경우 목차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것과 사용하지 않는 경우 비교해 보면 로딩 속도에 차이가 없었습니다.

구글 블로거의 경우도 약간의 로딩 속도 저하가 있었지만 그 영향이 미비했습니다.

그런데 티스토리의 경우 목차 사용 시 로딩 속도가 저하되는 현상이 눈에 띄게 나타났습니다.

아마도 티스토리의 경우 로딩 시 많은 자바스크립트 파일들이 실행되고 있는 데다 목차 플러그인 까지 더해지면서 더 크게 영향을 받는 것 같습니다.

블로그 목차 사용 결론

워드프레스나 구글 블로거 사용자라면 목차 사용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 사용자라면 로딩 속도와 방문자 편의 중 어떤 것이 내 블로그 방향에 맞는지 고려해 적용해야 할 것입니다.

티스토리에 꼭 목차를 적용하고자 한다면 최대한 가볍게 작동하는 목차 플러그인을 선택해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직접적으로 가볍게 작동되는 목차 플러그인 추천드리고 싶지만 이렇다 할 만한 목차 플러그인을 찾질 못했습니다.

차후 시간이 되면 티스토리용으로 적합한 목차 플러그인을 찾아 포스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logo
아이티 이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