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수익 제휴마케팅으로 선택할 수 있는 광고 중 애드센스 다음으로 인기가 많은 데이블 광고 승인 조건과 신청방법 그리고 승인까지 소요되는 시간 등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애드센스에만 의존하는 것보다 데이블 광고 같은 또 다른 제휴광고도 활용하는 것이 유익할 것 같습니다.
요즘 애드센스 사용자들이 불안해하고 있는 것 중 하나가 무효 트래픽으로 인한 광고정지 또는 계정 삭제입니다.
자신의 광고를 직접 누르거나 클릭을 유도하는 경우 무효 트래픽으로 간주되지만 그 외에도 내 의지와 관계없이 일명 애드센스 클릭봇의 공격과 누군가의 고의적이고 지속적인 광고 클릭으로 인해 무효 클릭이 자주 발생되면 애드센스 계정이 정지되거나 삭제될 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애드센스 계정이 정지 또는 삭제될 경우을 대비해 대체할 만한 제휴 광고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블로그에 애드센스 광고가 너무 많으면 광고 노출이 잘 안되는 경우도 있고 CPC 단가가 떨어지는 경우도 있어 적정 수준으로 애드센스 광고를 배치하고 나머지 부분에 데이블이나 카카오 애드핏 같은 다른 광고를 적당히 배치해 수익을 높이는 전략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데이블 승인 조건
데이블 광고의 승인 조건은 애드센스에 비해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콘텐츠의 품질과 콘텐츠의 양 그리고 트래픽까지 심사하여 승인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콘텐츠의 품질 부분을 보면 고유한 콘텐츠인지 즉, 다른 사람의 글 또는 이미지를 복사 붙여넣기 또는 인용한 글인지 그리고 텍스트가 풍부한지를 검토한다고 합니다.
콘텐츠의 양은 최소 100개 이상의 게시글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트래픽 조건으로 최근 7일간 일평균 페이지 뷰가 3천 이상 또는 일 평균 방문자 1500명 이상 필요합니다.
그 외에 전제 조건으로 도박, 성인, 불법 콘텐츠를 포함한 서비스에서는 데이블 광고를 사용할 수 없다고 합니다.
요약해 보면 양질의 콘텐츠로 최소 게시글은 100개 이상 7일간 일 평균 페이지 뷰 3천 이상 또는 일 방문자 1천5백 이상 일 경우 신청이 가능합니다.
위 조건은 신청 시 조건일 뿐만 아니라 승인 후에도 위 조건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언제든지 광고가 중지될 수 있다고 합니다.
데이블 신청 시 준비 사항
데이블 광고 신청 시 필요한 자료를 미리 준비합니다. 7일간 일평균 페이 뷰를 확인시키기 위해 방문 통계 페이지를 캡처합니다.
또는 애널리틱스에서 페이지 뷰를 보여 줄 수 있는 항목을 선택해 캡처해도 됩니다.
그리고, 총 게시글 수를 확인하기 위해 블로그 관리 홈 메뉴 중 글 관리를 클릭해 캡처합니다.
데이블 신청하기
데이블 승인 조건은 까다롭지만 신청 방법은 아주 쉽고 간단하게 되어 있습니다. 데이블 홈으로 가서 상단 메뉴 중 Publishers 선택 후 매체사 등록 버튼을 클릭하면 신청 페이지로 이동됩니다.
2021년 7월 9일 이후부터 티스토리 데이블 플러그인 대신 연동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2021년 7월 9일 이전 방식
티스토리 사용자의 경우 플러그인 중 데이블 네이티브 광고(반응형)을 선택 후 사용 설명을 보시면 바로 갈 수 있는 링크가 있습니다.
신청서 작성은 아주 간단합니다. 특별히 신경 쓸 것은 없고 티스토리의 경우 블로그 항목에 티스토리를 선택하고 다른 티스토리 글을 테이블 광고에 포함할 것인가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이전에 준비한 페이지 뷰와 총 게시글의 캡처 이미지를 첨부하고 게시글 수를 입력해 줍니다.
신청서 작성이 완료되면 하단에 신청서 완료하기 버튼을 누르면 안내 창이 나타납니다.
안내 창 내용을 보면 세심히 검토 후 매주 월요일, 수요일, 금요일에 결과를 알려 준다는 아주 친절한 메시지가 보입니다. 애드센스보다 좀 더 친절해 보입니다.
데이블 승인까지 소요 기간
제 경우를 토대로 데이블 신청에서 승인까지 요약을 해보면 티스토리 블로그이며 나름 양질의 게시글이라고 생각하는 포스팅 총 134개와 7일간 일평균 페이지 뷰 2,626뷰로 약 3일 정도 소요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