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티스토리와 워드프레스 블로그가 네이버 검색 결과 뷰탭에 노출되기 시작했습니다. 2017년 이후 특정 조건의 블로그 외에는 뷰탭에서 타사 블로그를 제외시켜왔는데 정책에 변화가 있는 것 같습니다.
이 상황을 좋아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
네이버 검색 결과 뷰탭 노출
2017년 이전에는 티스토리를 비롯해 워드프레스, 구글 블로거 등 특별한 조건 없이 네이버 검색 결과 블로그 영역 (현) 뷰탭에 노출되었지만 2017년 10월경부터는 2012년 이전에 개설된 블로그들만 뷰탭에 노출되고 있는데요.
그러면서 2020년 11월경부터 네이버 정책 변경에 따라 특정 조건에 맞는 블로그들이 뷰탭에 다시 노출되기 시작했지만 정확한 조건을 알 수없는 데다 어느 날 갑자기 제외시키는 등 타사 블로그들은 좀 불안한 상태였습니다.
뇌피셜이겠지만 당시 정보성 위주의 전문성 있는 단일 주제로 일정량 이상의 게시글과 글 발행주기가 짧은 경우 대상이 되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2022년 4월 말경부터 네이버 유입자 수가 많이 늘어나 확인해 보니 네이버 정책 변화가 있었던 것으로 파악이 되는데요.
키워드에 따라 검색 결과 웹 영역이 뷰탭 보다 상위에 있는 경우가 이전보다 많아졌고 5월 중순경부터는 티스토리를 비롯해 워드프레스 등 타사 블로그들이 대거 뷰탭에 노출되고 있습니다.
현재 뷰탭에 노출되고 있는 블로그 조건까지는 알 수는 없지만 제 블로그 기준으로 보면 게시글 발행 주기나 블로그의 전문성 또는 주제 등과는 상관없이 잡블 로그임에도 노출되고 있습니다.
다만 제 블로그들 중 네이버 뷰탭에 노출되고 있는 블로그의 공통점이라면 게시글 수와 관계가 있어 보이는데요.
게시글이 백개 미만인 블로그들은 노출이 되지 않고 있는 상태이고 2백 개 이상인 블로들은 뷰탭에 노출이 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게시글이 1백 개 이상 2백 개 미만인 블로그들을 가지고 있지 않아서 어떤지 궁금하네요.
그리고 네이버 뷰탭에 노출은 되지만 네이버 블로그에 비해 순위가 한참 밀리고 있어 아직 기대만큼 유입 수가 많지는 않습니다. 그래도 왠지 기분은 좋습니다.
네이버에서 이번에는 오락가락하지 말고 자사 블로그 외 블로그들도 뷰탭에 동등하게 노출시켜주기를 한번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