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종류 선택 4편 / 블로그 종류별 장단점과 특징

블로그 종류 티스토리와 구글 블로거, 워드프레스 각 블로그 플랫폼 별로 어떤 특징들을 가지고 있으며 어떻게 활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지 알아봅니다.

블로그 종류

1편에서 대략적인 설명과 더블어 결론을 지어 말했고 2편에서는 블로그 주제에 따른 검색 유입 경로를 파악했고 3편에서는 대표적인 검색엔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티스토리

티스토리는 애드센스를 사용할 수 있는 수익형 블로그 중 국내 가장 많은 유저를 보유하고 있는 블로그 플랫폼입니다.

한국인에게 잘 맞는 플랫폼으로 비교적 사용 편의성이 좋아 진입장벽이 낮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블로그 관리자 페이지가 직관적이라 금방 익숙해질 수 있으며 구글 서치콘솔과 애드센스를 쉽게 연동할 수 있고 애드센스 수익을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에서 볼 수 있게 되어 있어 편리하기도 합니다.

또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스킨들도 다양하게 제공되고 있고 설치 또한 어렵지 않습니다.

티스토리는 구글과 네이버에도 노출이 잘 되지만 주 유입 경로는 다음 검색엔진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네이버 노출은 웹사이트 영역을 말합니다.

다음 검색을 주 유입원으로 생각하고 있고 주 타깃층이 비교적 높은 연령대라면 티스토리를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또한 티스토리는 다음 검색에 노출이 잘 되는 만큼 치고 빠지는 전술도 가능하며 일시적으로 큰 수익을 얻기에도 유용해 수익만을 위한 블로그로써는 최상입니다.

그리고 다음 포털 또는 네이트(네이트는 다음에서 운영함) 메인에 걸리는 경우도 있으며 카카오톡 페이지와 티스토리 포럼, 티스토리 전용 스토리 페이지를 통한 유입과 구독 기능이 있어 이웃 간 소통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것들은 티스토리 블로그만 가질 수 있는 특혜이기도 합니다.

다만 다음은 알 수 없는 저품질 현상과 펍벤(애드센스 코드로 누락) 등이 있어 열심히 키워놓은 블로그가 하루아침에 날아가는 어처구니없는 일을 겪을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티스토리는 다음 검색 노출에 가장 좋은 블로그 플랫폼이지만 양질에 글을 작성한다는 전제하에 구글 검색에 있어 구글 블로거나 워드프레스에 비해 뒤떨어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구글 블로거

블로거는 구글에서 서비스하는 블로깅 툴로 국내외적으로 사용자가 많지는 않습니다. 주로 인도나 동남아시아 등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고 미주나 유럽에서는 언제 사라질지 모르는 구글 서비스 중 하나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인도나 동남아시아 인구가 많기 때문에 쉽게 사라지진 않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구글 블로거의 특징 중 하나는 하나의 계정에 무료로 100개까지 블로그를 개설해 운영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초보 블로거에게는 큰 의가 없지만 어느 정도 블로그 운영 경험이 있는 블로거에게는 다양한 활용으로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를 갖질 수 있게 됩니다. 그것도 무료로 말입니다.

구글 블로거는 티스토리에 비해 사용 편의성이 조금 떨어지는 편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말하는 구글 블로거의 단점으로 글 작성을 위한 에디터 기능과 카테고리 기능의 부재 그리고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테마(스킨)로 그 스타일이 썩 좋지 않고 선택의 폭도 적습니다.

하지만 블로그를 운영하고 포스팅을 하는 데 있어 전혀 지장은 없으며 오히려 저는 그 단순함이 더 마음에 들기도 합니다.

검색 노출에 있어 구글 블로그는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에 비해 이도 저도 아닌 조금 애매한 포지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구글이 운영하지만 구글 검색 결과에서 우대를 받지 않을뿐더러 네이버와 다음 검색에서는 블로그가 아닌 웹사이트로 등록되기 때문에 초반 방문자 수를 늘리는 게 쉽지 않습니다.

주 유입 경로가 구글이고 워드프레스 운영에 부담이 있다면 구글 블로거가 차선책이 될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는 설치형 블로그와 티스토리나 구글 블로거처럼 임대관리형 블로그로 나누어집니다.

여기서는 설치형 워드프레스를 설명합니다.

전 세계 웹사이트의 36%가 워드프레스로 만들어졌으면 전 세계 CMS 툴 중 76%가 워드프레스라고 합니다.

물론 워드프레스가 뛰어나게 좋아서는 아닙니다. 별도의 개발 업무나 서버 관리 인력을 둘 수 없는 개인이나 중소업체 입장에서는 이보다 더 나은 선택지가 없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워드프레스를 사용하게 되면 구글 검색엔진에 최적화 시킬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부가적으로 수천 가지 이상의 다양한 테마(스킨)과 플러그인들 그리고 블로그에서 커뮤니티로 또는 블로그형 쇼핑몰로 어제든 쉽게 확장할 수 있습니다.

블로깅 툴로써 티스토리나 구글 블로거에 비해 많은 장점들이 있지만 진입장벽이 높은 것 또한 부정할 수 없습니다.

검색 노출에 있어 양질의 글이라는 동일한 조건하에 워드프레스는 티스토리나 구글 블로거에 비해 구글 검색엔진 유리하다 할 수 있습니다.

SEO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플러그인이 알려주는 데로만 글을 작성해도 검색엔진에 최적화된 글을 쉽게 발행할 수 있습니다.

단편적으로 구글 유입만 보자면 워드프레스 > 구글 블로거 > 티스토리 순이 됩니다.

구글 검색에 초점을 둔다면 워드프레스는 최선책이 됩니다.

다만 개인적으로 IT 관련 지식이 전혀 없는 초보 블로거분들에게는 워드프레스 절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블로거의 본분인 글쓰기 보다 워드프레스 공부하는데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게 될 것이고 자칫 블로그에 대한 흥미를 잃을 수도 있게 됩니다.

logo
아이티 이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