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란 무엇인지 정의와 역사 그리고 블로그의 장점과 단점등을 간략하게 요약해 보았습니다.
블로그란 무엇일까요?
블로그(blog)는 웹(Web)과 로그(Log)의 합성어로, 직역하자면 웹에서의 기록이라는 뜻입니다.
블로그는 다양한 주제와 형식으로 작성될 수 있으며, 자신의 생각이나 경험, 정보 등을 인터넷상에 게시하는 공간으로 많은 사람들이 읽고 소통할 수 있는 훌륭한 도구로 웹사이트의 일종이라 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의 역사
블로그의 역사를 잠시 살펴보자면 블로그는 1990년대 중, 후반부터 인터넷상에 등장해 개인의 일기장이나 일상 등 소소한 기록을 작성하는 형태로 시작했습니다.
당시만 해도 특정한 블로그 플랫폼을 사용하기보다는 “제로보드”같은 게시판 형태의 웹사이트를 이용했습니다.
2000년대 초반부터 현재의 블로그 형태를 갖춘 블로그 플랫폼들이 나타나기 시작했는데요. 대표적으로 네이버 블로그, 다음 블로그, 티스토리, 구글 블로그스팟, 워드프레스 등이 있으며 이러한 블로그 플랫폼들의 등장과 블로그 플랫폼이 제공해 주는 간편하고 다양한 기능으로 인해 블로그가 대중화되고 확산되는데 기여했다 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가 활성화된 2000년대 중반부터는 단순히 개인의 소소한 일상 정보를 다루는 정도에서 벗어나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되기 시작했습니다.
예를 들자면 기업 마케팅이나 제품 홍보, 사회적 문제나 최신 이슈에 대한 의견, 특정 분야나 관심 분야에 대한 전문 지식과 정보 제공등과 더불어 광고나 제휴를 통한 수익을 창출하는 공간으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블로그의 장점
블로그의 장점으로 무엇이 있을까요?
블로그는 웹사이트의 일종으로 기업이나 개인을 홍보할 수 있는 하나의 온라인 매체입니다.
목적이나 목표에 따라 다양한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공간으로 블로그 통해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표현하고 다른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는 나만의 공간이 될 수 도 있으며, 제품을 판매하거나 홍보할 수 있는 공간이 될 수 도 있습니다.
또한 블로그를 통해 애드센스와 같은 배너 광고를 이용한 수익 창출이나 제휴 마케팅을 통한 수익을 창출할 수 있어 부업 또는 직업이 될 수 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블로그에 자신이 잘 알고 있는 분야의 지식과 경험 그리고 새로운 정보나 팁을 공유함으로써 얻는 기쁨일 것 같습니다.
블로그의 단점
블로그를 운영하는 데 있어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몇 가지 단점들도 살펴보겠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려면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주기적으로 글을 써야 되며 댓글을 확인하고 답변을 달고 소통해야 합니다.
그리고 네이버, 다음, 구글과 같은 포털 사이트에 노출되어야 하기에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한 학습과 수많은 블로거들과 경쟁하기에 지속적인 노력과 인내가 필요합니다.
결론
블로그 운영은 재미있고 유익한 활동이지만, 꾸준한 노력과 시간이 필요합니다.
현시점에서 보면 블로그 보다 유튜브가 대세이기는 하지만 영상 보다 활자를 선호하는 독자들도 많기 때문에 블로그의 활용성은 앞으로도 지속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