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메인 구매 사이트 추천할 때 가성비와 사용 편의성 때문에 가비아와 호스팅케이알을 주로 권해드리고 있는데요. 오늘은 도메인을 구매하고 등록해 주는 업체 별 가격 비교와 선택 요령에 대해 이야기해 볼까 합니다.
아래 설명은 비전문가인 일반인 초보자에게 중점을 두고 작성되었으며 워드프레스나 웹사이트 운영자의 경우 도메인을 구입하려고 이것저것 알아보고 따지는 게 싫다면 현재 사용 중인 호스팅 업체에서 도메인을 구입하는 것이 가장 편합니다.
도메인 구매 업체 선택 요령
각자의 이유로 도메인을 구매하게 되죠. 가령 티스토리 또는 구글 블로거에 개인 도메인을 입히기 위해서 구입하기도 하고 워드프레스나 회사 홈페이지 같은 웹사이트에 이용하기 위해 구입하기도 합니다.
나에게 맞는 도메인 구매 업체 선택 방법은 합리적 가격과 사용, 설정, 관리등의 편의성 및 용이성등을 따져 나에게 적합한 것을 선택해야 하는데요.
개인의 성향에 따라 중요하게 여기는 우선순위가 다르겠지만 제 경우 첫 번째가 가성비이고 두 번째가 사용 편의성입니다.
도메인의 경우 지극히 특별한 경우가 아닌 이상 업체에 따라 도메인 성능 차이라는 게 없고 설정 방법이나 관리적인 측면 또한 대동소이하다 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 가격 비교
우선 도메인을 구입할 수 있는 사이트 별로 com
도메인을 기준으로 가격을 살펴보겠습니다.
도메인 구매 업체로 후이즈, 가비아, 카페 24, 호스팅케이알, 닷컴, 닷네임 등 수많은 도메인 등록 사이트들이 존재합니다.
그중 가격이 너무 비싼 후이즈를 제외하고 나머지 도메인 구매 사이트에 대한 가격을 살펴보고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후이즈의 경우 1년 기준 28,600원으로 가장 비싼 업체로 개인 보단 관공서나 법인업체 등에서 이용합니다.
아래 항목은 COM도메인 기준 1년 사용 비용으로 신규 가입자 할인 요금과 1년 이후 연장시 지불하게되는 가격을 낮은 순으로 나열해 보았습니다.
COM도메인 가격 순위(1년 기준)
- 호스팅케이알 : 신규/연장 10,500원
- 닷네임 : 신규 – 10,300원 연장 – 20,000원
- 가비아 : 신규 – 13,500원 연장 – 20,000원
- 닷홈 : 신규 – 16,500 원 연장 – 22,000원
- 카페24 : 신규/연장 23,500원
여기서 중요한 것은 1년 후 연장 시 가격으로 가장 저렴하게 도메인을 구매할 수 있는 사이트는 호스팅게이알이며 가장 가격이 비싼 카페24와 년 1만 1,500원 차이가 나고 있습니다.
도메인 관리 설정 편의성
도메인 설정이라는 것이 특별히 어렵거나 전문적인 지식을 요하는 것은 아니지만 일반인이 볼 때 용어 자체가 매우 생소하고 내가 설정한 것이 맞는지 알 수 없기 때문에 불안하기도 한데요.
닷네임의 경우 제가 직접 사용해 보지 않아 모르겠고 나머지는 업체는 설정 방버이나 관리등 사용 편의성에서 대동소이합니다.
다만 가비아나 카페24의 경우 사용자가 많기 때문에 설정 시 어려운 부분이나 궁금한 점이 일을 경우 단지 구글 검색만으로 해결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일반인이 사용하기에 부담이 없습니다.
특히 가비아의 경우 도메인 구입부터 DNS 설정 그리고 티스토리나 구글 블로거에 연결하는 방법까지 잘 설명된 문서들이 많습니다.
개인적으로 초보자분들에게 가비아를 추천드립니다. 고객응대도 비교적 신속하고 친절하다는 평이 많습니다. (참고 호스팅 업체나 도메인 업체는 아무리 친절해도 초보자에게는 불친절하다고 느껴지니 구글신에게 물어보는게 좋습니다.)
도메인 구매 사이트 추천
앞서 말씀드렸듯이 도메인은 가격에 따라 성능이 차이나는 일은 없습니다.
처음 도메인이 구입해 보는 것이고 도메인 관련 지식이 전혀 없고 어렵게만 느껴지신다면 가비아를 추천드립니다. 이유는 설정부터 차후 궁금한 점 문제점등을 고객센터르 통해 해결할 수 도 있지만 구글 검색만으로도 내가 궁금해하는 점들을 쉽게 찾아 해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도메인 사용 경험이 있거나 처음 도메인을 구입하는 것이지만 다른 사람이 작성해 놓은 IT관련 글을 읽고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없는 경우라면 가성비가 좋은 호스팅 케이알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참고로 저는 가비아, 카페24, 닷홈 그리고 호스팅케이알 사용 경험이 있고 4년 전부터 모든 도메인을 호스팅 케이알에서 구입 및 관리하고 있지만 불편하거나 문제가 생기는 일은 한 번도 없었습니다.